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MWC 2024] SK텔레콤, '텔코 AI 세상' 비전 제시…글로벌 무대서 AI 기술력 선보여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8˚C
맑음 부산 11˚C
맑음 대구 9˚C
맑음 인천 7˚C
구름 광주 11˚C
맑음 대전 8˚C
맑음 울산 11˚C
흐림 강릉 10˚C
흐림 제주 14˚C
IT

[MWC 2024] SK텔레콤, '텔코 AI 세상' 비전 제시…글로벌 무대서 AI 기술력 선보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2-25 15:11:21
현지 모델들이 MWC24 SKT 전시관에서 텔코Telco LLM 관련 전시 조형물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현지 모델들이 MWC24 SKT 전시관에서 텔코(Telco) LLM 관련 전시 조형물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은 오늘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기술 전시회 MWC 2024에서 '텔코 AI 세상'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AI 기술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MWC 2024에서 세계 50개국, 약 13억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의 협력 구체안을 발표한다. GTAA는 SK텔레콤이 지난해 7월 도이치텔레콤, e&, 싱텔 등과 함께 설립한 텔코 중심 AI 협력체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텔코 LLM(거대언어모델) 개발 등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텔코 LLM 기반 AI 혁신을 위해 고객지원 AI 컨택센터(AICC), 챗봇 탑재 버추얼 에이전트, AI 기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적용 사례를 선보인다. 특히 지난해 9월 출시된 AI 개인비서 에이닷은 2월 현재 가입자 340만 명을 돌파하며 텔코 AI 기술의 성공적인 상용화 사례로 주목받는다.

SK텔레콤은 AI 기반 6G 시뮬레이터, AI를 활용한 오픈랜 최적화 기술 등 미래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과 차세대 데이터센터 열관리 방식인 '액체 냉각', AI 반도체 사피온, AI DC 보안 기술 등 AI 데이터센터 관련 주요 기술들을 시연한다.

또한 의료, 미디어 등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AI 기술도 선보인다. 비전 AI 기반 바이오 현미경 '인텔리전스 비전', 반려동물 AI 진단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 미디어 가공 및 콘텐츠 품질향상 플랫폼 'AI 미디어 스튜디오'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조비 에비에이션과 협력하여 UAM(도심항공교통) 기체 목업(mockup)을 제작하고, 전면 대형 LED 화면을 통해 김포공항-워커힐 노선 비행 체험 공간을 꾸민다. 또한 4년 뒤 MWC 본 전시 참가 잠재력을 지닌 유망 스타트업 전시관 '4YFN(4 Years from Now)'에 AI 스타트업 15개사와의 협업 사례 등을 공유하며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한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 Comm담당(부사장)은 “이번 전시는 ‘텔코 AI 세상’에 대한 SKT의 비전을 제시하고 GTAA의 가시적 성과를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MWC 2024를 통해 SKT가 보유한 수준 높은 AI 기술을 더 널리 알릴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의 MWC 2024 참가는 텔코 AI 분야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미래 모바일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