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은 지난 23일 광주광역시 동구 소태동 법인 1층 커뮤니티실에서 2024년 정기총회를 성황리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이강래 이사장을 비롯한 법인 임원들과 △도시속참사람학교(대안학교) △광주시여자중장기청소년쉼터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서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익산키퍼트리 등 6개의 산하 기관(센터)의 직원과 청소년들이 함께했다.
현장에서는 창립선언문 낭독을 시작으로 6개 센터의 2023년 활동영상 시청, 2024년 자원봉사키퍼운동 전국 확산 결의, 이사장 인사말과 졸업 선배들의 영상메시지 낭독에 이어 2023년 사업결과 및 2024년 사업계획 보고, 2023년 감사보고와 2023년 결산 및 2024년 예산안과 정관 개정의 건을 각각 승인했다.
더불어 이미경 전 맥지센터장과 이홍래(태웅글로벌), 장훈민(리빙앤스탑), 홍원표(한국손해평가사)씨를 신임 이사로 선임하고, 이강래 이사장을 심(心)봉사단장, 윤병학 이사를 역사문화관장, 전선우 처장을 뉴비전위원장으로 각각 위촉헸다.
이미경 전 맥지센터장은 신임 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원장 겸 도시속참사람학교 교장과 광주키퍼트리 헤드키퍼를 맡게 됐다. 이와 함께 광주시여자중장기청소년쉼터 소장에 윤다빈 팀장을,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에 이송연 팀장을 각각 승진 발령했다.
또한 10명의 졸업생에게 장학금을 전달한 김승구 승원건설그룹 회장에 감사패를, 다년간 봉헌을 이어온 구제길 세종요양병원 이사장과 타계 후에도 자립준비 아이들에게 유언으로 지원을 이어오고 있는 고(故) 최승곤 남양에스티엔 회장에게 공로패를, 김미경(상무1동 자원봉사캠프)·유재성((주)민들레씨앤비)씨에게 감사장과 꽃다발을 전달했다.
이밖에 △도시속참사람학교 국예린·김하은·송집·하석원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김수정·심아연 청소년에게 광주한마음장학회 등의 장학금을 전달하고 △도시속참사람학교 국예린 △동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문수안 △광주시여자중장기청소년쉼터 정혜원 △서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박혜원 청소년에게 표창장을 각각 수여했다.
한편 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은 1998년 ‘가장 많이 베푼 사람이 가장 값진 것을 얻는다’는 ‘최혜자(最惠者)정신’을 모토로 설립됐다. 1998년 최초로 전국 규모의 대안교육 토론회를 개최했고, 2023년 25회째로 전국 최장수 한국청소년영화제를 개최하는 등 30년 넘게 학교 밖 학생을 위한 대안교육 운동을 꾸준히 펼쳐 왔으며, 자립준비 청소년들이 세상에서 열등감 없이 살아 가도록 ‘18-1케어’ 등 키퍼운동을 가속화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