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구글에 밀리는 MS, AI 경쟁 조바심 내나 …MS 경영진 인사이동 단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9 11:23:54

구글에 밀린 MS, AI 주도권 잡기 안간힘…경영진도 물갈이

딥마인드 창업자 술레이만 영입 후 첫 변화

검색 시장 점유율 낮은 빙에 대한 조바심 반영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겸 CEO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겸 CEO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이코노믹데일리]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가 인공지능(AI) 시장 주도권 확보 문제를 두고 초조해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경쟁사인 구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며 견제하는 한편, 경영진에도 변화를 주는 모습이다.

29일 블룸버그 통신 등 일부 외신에 따르면 나델라 CEO는 '알파고'로 유명한 딥마인드의 공동창업자인 무스타파 술레이만을 인공지능(AI) 사업 책임자로 영입한 후 일주일 만에 경영진에 변화를 줬다. 이번 일로 MS 광고·웹서비스 책임자였던 미하일 파라킨은 해당 직책을 내려놓게 됐다.

파라킨은 그간 윈도우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일부를 감독하는 업무를 맡았다. 그러나 이 업무는 최근 하드웨어 및 서페이스 부문의 새로운 책임자로 합류한 파반 다불루리가 모두 담당하게 됐다. 파반 다불루리도 지난해 갑자기 아마존에 가기 위해 사임한 파노스 파나이의 뒤를 이어 MS의 디바이스 및 서비스 사업을 맡게 됐다. MS가 지난 25일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공지한 것에 따르면 파반 다불루리는 라제시 자 MS 수석 부사장에게 앞으로 보고해야 한다. 파라킨의 향후 거취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자 수석 부사장은 "윈도우 팀은 AI 등과 관련해 MS AI 팀과 계속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며 "웹 경험 팀은 새로운 MS AI 조직에서 무스타파 술레이만에게 보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술레이만이 AI 사업 책임자로 임명된 후 단행된 MS의 첫 인사 조치"라며 "이런 움직임은 나델라 CEO가 (AI 경쟁에서) 얼마나 조바심을 내고 있는 건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보는 시각들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MS는 지난 한 해 동안 빙(Bing) 검색 엔진과 윈도우, 오피스 및 기타 제품에 AI를 탑재해 코파일럿(Copilot)이라는 브랜드를 선보인 바 있다. 하지만 빙은 검색 시장을 이끌고 있는 구글을 상대로 성과를 내지 못했고, 다른 사업 분야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검색 시장에서 상당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구글은 전 세계 검색 엔진 점유율 91.58%를 기록하며 시장에서 압도적인 독점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MS의 움직임은 AI 시장에서 구글의 압도적인 우위를 따라잡기 위한 노력으로 해석된다. 나델라 CEO는 지난해 10월 빙에 1천억 달러(약 135조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또 같은 날 미국 워싱턴DC 연방법원에서 열린 구글 반독점 소송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구글이 검색 시장 지배력을 차세대 AI 기반 도구로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며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구글은 빙이 구글보다 열등한 제품이고 MS가 빙 개발에 적게 투자했기에 뒤처지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존 슈미틀린 구글 수석변호사는 MS가 이전에 버라이즌, 블랙베리, 노키아 등에 빙을 탑재했던 것을 예로 들며 "MS가 기본 검색 엔진으로 들어갔던 사례에서도 사용자들은 구글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MS는 AI 사업 강화를 통해 검색 시장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헬스케어,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나델라 CEO의 조바심과 MS의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KB희망부자
경남은행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보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금융
부영그룹
우리은행
넷마블
기업은행
대원제약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lx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KB증권
하나금융그룹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