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8 화요일
맑음 서울 4˚C
맑음 부산 6˚C
구름 대구 5˚C
맑음 인천 5˚C
흐림 광주 4˚C
흐림 대전 3˚C
맑음 울산 6˚C
맑음 강릉 5˚C
흐림 제주 10˚C
산업

HD현대중공업, 美 방산 시장 공략 박차…필리조선소와 함정 MRO 협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효진 기자
2024-04-24 20:34:19

미 필리조선소와 미 해군 함정 MRO 사업 MOU 체결

"MRO 사업 협력 통해 세계 방산 시장 진출 계획"

HD현대중공업이 최근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위치한 필리조선소와 미 정부가 발주하는 함정과 관공선에 대한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오른쪽부터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 슈타이너 네르보빅 필리조선소 대표 사진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이 최근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위치한 필리조선소와 미 정부가 발주하는 함정과 관공선에 대한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오른쪽부터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 슈타이너 네르보빅 필리조선소 대표. [사진=HD현대중공업]
[이코노믹데일리] HD현대중공업이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국 방산 시장 공략에 나섰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위치한 필리조선소와 '미 정부가 발주하는 함정 및 관공선에 대한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필리조선소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와 슈타이너 네르보빅 필리조선소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필리조선소는 노르웨이 해양·해상풍력·에너지 전문기업인 아커 그룹 계열사로, 1997년 미 해군 필라델피아 국영 조선소 부지에 설립됐다. 2003년부터는 연안무역법을 적용받는 미국 대형 상선의 50% 이상을 건조하는 동시에 군을 포함한 미 정부가 운용하는 선박 건조와 유지·보수 등 핵심 사업을 영위했다.

이번 협약으로 HD현대중공업은 미 함정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는 필리조선소에 함정·관공선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2005년부터 상선 분야에서 필리조선소에 도면 및 자재를 공급하는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앞으로 해군, 해경 및 연방 해운청 함정과 관공선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미 해군 함정 MRO 시장에도 진입할 수 있게 됐다. 미국은 연안무역법에 따라 자국 조선소에서 건조·개조한 선박만 미국 연안 운항에 나설 수 있다. 한화오션이 미국에 자회사를 갖고 있는 호주 오스탈 조선소 인수에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미국 현지 기업과의 함정·관공선 건조 및 MRO 사업 협력을 통해 세계 방산 시장에서 HD현대중공업의 영향력을 더욱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최근 미 방산기업 GE에어로스페이스, L3해리스 등과 함정 추진 체계 개발, 미국 군함 MRO와 호주·캐나다 함정 사업 수주를 위해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으며 해외 방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db
롯데캐슬
DB손해보험
삼성증권
삼성전자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교촌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
kb금융그룹
KB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한국투자증권
한화
카카오
신한은행
경주시
씨티
하나금융그룹
포스코
한화투자증권
NH
SC제일은행
우리은행
삼성화재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