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9 화요일
흐림 서울 32˚C
구름 부산 31˚C
흐림 대구 33˚C
흐림 인천 31˚C
흐림 광주 32˚C
흐림 대전 32˚C
흐림 울산 33˚C
흐림 강릉 32˚C
맑음 제주 31˚C
이슈

조태열 "美트럼프 출범 대비 차질 없이 준비…방미도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석림 기자
2024-12-15 14:24:54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탄핵소추 후 외교정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탄핵소추 후 외교정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내년 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새 행정부 출범에 대비한 준비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5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주요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협력 관계를 재점검하고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에 대한 신뢰와 지지를 조기에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도 굳건한 한미동맹과 한일 우호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한미일 3국 협력의 모멘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트럼프 당선인 취임 전후에 자신이 방미할지에 대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통화는 했지만 대면해서 논의하고 발신할 메시지도 있다고 생각해 미국 측과 협의해 (방미를) 검토해 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조 장관은 "예정된 다자 외교 일정을 적극 소화해 우리의 국제적 위상과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겠다"며 "한일 관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등 기존의 양자, 다자 일정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의 주요 7개국(G7) 플러스 참여를 "일관되게 추진할 생각"이라면서도 "이번 사태로 국제사회의 신뢰와 기대가 손상된 측면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회복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삼성자산운용
신한은행
부영그룹
우리은행_2
국민카드
종근당
KB금융그룹_3
우리은행_1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_2
kb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롯데
kb_2
NH농협
농협
KB
KB_1
농협
한미그룹
kb_3
신한투자증권
IBK
KB금융그룹_1
SK증권
동국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