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기능성 포스트바이오틱스 'BBR4401'이 2025건강기능식품 회의(FFWS)에서 심혈관 건강 부문 올해의 기능성 원료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BBR4401은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보유한 유익균주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IDCC4401'을 가공한 제품으로 장 내에서 콜레스테롤·담즙산과 결합해 체외 배출을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장과 간의 순환체계인 담즙산의 '장간순환' 과정에서 체내 콜레스테롤 소모를 촉진한다.
인체 적용시험 결과에 따르면 BBR4401를 섭취하면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해 혈중 지질 수준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LDL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으면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의 주요 원인이 된다. 연구는 LDL콜레스테로 수치가 정상에서 경계 수준인 국내 성인 남녀 대상으로 진행했다.
BBR4401은 이와 같은 효과를 인정받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관련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자격을 취득했다.
FFWS는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발전과 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업·단체·전문가 집단이 참여해 관련 기술과 시장 동향을 논의하는 아시아 지역 기반 국제 협의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현재 BBR4401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과 제조자개발생산(ODM), 원료 공급 사업 등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