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0 토요일
흐림 서울 32˚C
흐림 부산 32˚C
맑음 대구 36˚C
흐림 인천 30˚C
구름 광주 30˚C
흐림 대전 30˚C
흐림 울산 32˚C
흐림 강릉 27˚C
흐림 제주 27˚C
신화통신

[경제동향] '제13차 중일한 경제통상장관회의' 서울서 개최...지역·다자 협력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黄昕欣,陈怡,姚琪琳
2025-03-31 11:26:39
30일 서울에서 열린 '제13차 중일한 경제통상장관회의'에 앞서 왕원타오(王文濤) 중국 상무부 부장(장관·오른쪽), 안덕근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 무토 요지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서울=신화통신) '제13차 중일한 경제통상장관회의'가 30일 서울에서 개최됐다.

왕원타오(王文濤) 중국 상무부 부장(장관), 안덕근 한국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무토 요지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이 공동 주관한 이번 회의에서는 '제9차 중일한 지도자회의' 경제·무역 분야 주요 합의 이행, 무역 투자 협력 및 지역·다자 협력 강화 등에 대해 깊이 의견을 교환하고 폭넓은 합의를 달성했다.

왕 부장은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적·상업적으로 서로 연결된 중일한은 경제·무역 분야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그는 일방주의와 보호주의의 확산 등으로 세계 경제의 하방 압력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일한은 지역 나아가 세계의 중요 경제체로서 자유 무역과 다자 무역 체계를 함께 수호하는 한편 일방주의와 보호주의에 반대하며 지역 경제 일체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세계 경제의 번영 및 발전에 강한 동력을 주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측은 고품질 발전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을 확대해 한국, 일본을 포함한 세계 각국과 발전의 기회를 공유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3국 경제통상 부처는 세계무역기구(WTO),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등 지역·다자 틀 아래서 협력을 강화하며 ▷중일한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가속화 ▷공급사슬 협력 및 수출 규제 관련 대화 강화 ▷디지털·녹색 경제 협력 심화 ▷범황해 경제기술교류회의 등 지역 협력 촉진 등을 통해 기업 협력에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함께 조성하는 데 동의했다.

회의 종료 후 3국 경제통상 부처는 '제13차 중일한 경제통상장관회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컴투스
KB
롯데
한미그룹
SK증권
미래에셋
kt
메리츠증권
kb_3
삼성자산운용
kb
우리은행_1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_2
KB금융그룹_1
KB_1
국민카드
대신증권
현대
DB그룹
동국제약
콜마
NH농협은행
IBK
신한금융
종근당
신한은행
과실비율정보포털
농협
KB금융그룹_3
부영그룹
KB금융그룹_2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한화
NH농협
삼성물산
신한투자증권
kb_2
농협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