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4 금요일
안개 서울 5˚C
맑음 부산 4˚C
맑음 대구 4˚C
안개 인천 5˚C
맑음 광주 5˚C
흐림 대전 8˚C
구름 울산 5˚C
흐림 강릉 7˚C
흐림 제주 7˚C
산업

트럼프, 韓에 25% '상호관세' 부과…"동맹이 더 나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효진 기자
2025-04-03 08:10:27

한·일·중·EU 등 주요 무역국에 보복관세 부과 선언

"비금전적 무역장벽 최악"…한·일 자동차 산업 정조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상호관세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상호관세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열린 '미국을 다시 부유하게(MAWA)' 행사에서 상호관세 관련 연설에서 한국에 대해 25%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 일본에 24%, 중국에 34%, 유럽연합(EU)에 20%, 대만 32%, 인도 26% 등의 상호관세를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그는 한국과 일본의 '비금전적 무역장벽'이 가장 최악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친구와 적들이 모두 미국을 이용했지만 많은 경우에 친구가 적보다 더 나빴다"면서 동맹국에 피해를 보고 있다는 기존의 주장을 반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로즈가든에서 단상에 올라 "오늘 각국에 상호관세를 부과하는 세 번째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며 "이는 미국을 그 어느 때보다도 위대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외국의 통상장벽을 무너뜨릴 것"이라며 "일자리와 공장이 우리나라로 다시 돌아올 것이고 궁극적으로 국내에서 더 많은 생산이 이뤄지면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소비자 가격은 낮아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최근 보고서(NTE)를 언급했다. 그는 "우리 노동자들이 수년 동안 겪어 온 악랄한 공격들"이라면서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미국의 관세율은 2.5% 인데 EU는 10% 이상을 부과하고 20%의 부가가치세(VAT)도 부과한다고 지적했다. 인도의는 70% 관세율을 적용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도 가장 최악인 것은 한국, 일본, 다른 많은 나라들이 부과하는 비금전적인 장벽"이라면서 "한국에서 팔리는 자동차의 81%는 한국에서 생산되고 일본에서는 94% 가 일본에서 생산된다"고 주장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WON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라이프
SK하이닉스
경남은행
보령
smilegate
넷마블
우리은행_1
하나증권
KB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_2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농협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