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1 화요일
맑음 서울 4˚C
맑음 부산 3˚C
맑음 대구 5˚C
맑음 인천 7˚C
구름 광주 5˚C
흐림 대전 6˚C
맑음 울산 6˚C
흐림 강릉 6˚C
맑음 제주 10˚C
신화통신

[국제] WTO 어업보조금 협정 체결..."무분별한 물고기 남획 막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连漪,焦倩
2025-09-16 19:55:59
지난 4월 16일 스위스 제네바 세계무역기구(WTO)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은고지 오콘조-이웨알라 WTO 사무총장이 발언 중이다. (사진/신화통신)

(스위스 제네바=신화통신) 물고기 남획을 막기 위한 세계무역기구(WTO)의 어업 보조금 협정이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정식 발효됐다.

WTO 어업 보조금 협정은 브라질, 케냐, 베트남, 통가 등 4개국이 WTO에 제출한 비준서를 법정 기준 수를 넘는 회원국이 승인해 발효되게 됐다.

은고지 오콘조-이웨알라 WTO 사무총장은 협정 발효에 대해 글로벌 거버넌스의 상징적인 사건이자 다자 무역체제가 글로벌 도전에 대응해 제공하는 중요한 공공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성과는 지구와 해양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 특히 후손들에게 혜택을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어업 보조금 협정은 ▷불법·비보고·무규제 어업 ▷어류 자원 남획 ▷규제 없는 공해 어업 등에 대한 보조금을 철폐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어업 관련 법 집행, 자원의 지속가능성 평가, 정책의 투명성, 국제 협력 등 어업 관리 요소를 아우른다.

해당 협정은 지난 2022년 6월 WTO 제12차 각료회의에서 채택된 후 회원국에 가입을 개방했다. 중국은 2023년 6월 27일 비준 절차를 완료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씨티
한화투자증권
KB국민은행
하이닉스
경주시
롯데캐슬
kb금융그룹
삼성증권
신한금융지주
삼성화재
삼성전자
SC제일은행
신한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교촌
카카오
한화
NH투자증
db
신한은행
포스코
DB손해보험
NH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