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 '디지털 한글 생태계'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08-31 09:00:20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 온 디지털 한글 생태계

'나의 한글 이야기' 담긴 한글 기록 찍은 사진과 사연으로 참여 가능

함께 나누고 싶은 한글 기록 모아 9월 중 온라인 전시로 공개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 ‘디지털 한글 생태계’ 주목한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 ‘디지털 한글 생태계’ 주목한다 [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은 올해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을 맞아 이용자와 함께 만들고 키워 온 ‘디지털 한글 생태계’에 주목한 캠페인을 준비한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는 자국어 검색 엔진을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나라 중 하나로 한글로 기록된 생각, 감성, 지식, 정보들이 담겨 있는 만큼 책임감을 갖고 한글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한글캠페인 15주년을 기념하여 한글생태계를 만들어 온 개인의 한글 기록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에 ‘나의 한글 이야기’를 기록하는 사전 응모를 시작한다. ‘나의 한글 이야기’는 개인의 한글 기록이 사람들과 다양한 생각, 감성, 지식, 정보를 주고받으며 새로운 기술과 만나 미래에 전달되고, 이는 디지털 한글 생태계를 풍성하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참여를 원하면 오는 9월 10일까지 나의 추억이 담긴 한글 기록 사진과 300자 이내의 이야기를 온라인 '네이버 한글한글아름답게'으로 접속하여 기록하면 된다.
 
주제에 상관없이 우리 아이 첫 받아쓰기, 90년대 채용 정보 기록, 그리운 한국 음식 메모, 지금은 사라진 극장표, 작가 육필 원고 등 나의 생각과 정보, 감성과 추억을 나눌 수 있는 한글 기록이면 무엇이든 상관없다. 함께 나누고 싶은 한글 기록물은 9월 중 15주년 캠페인 온라인 전시로 공개할 예정이다.

디지털 한글 생태계를 위해 ‘나의 한글 이야기’를 기록한 분들 중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네이버페이 5,000 포인트를 지급한다.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은 온라인 전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함께 쌓아 올린 다양한 한글 기록과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이어지는 한글 기록의 의미와 가치, 함께 만들어가는 한글 생태계의 성장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한글 캠페인 관계자는 “과거의 기록 유산 속 지식, 정보, 지혜가 현재의 디딤돌이 되듯, 나의 한글 이야기가 새로운 기술과 만나 확장되어 나와 한글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연결을 할 것”이라며 “한글을 오롯이 담고 소중하게 지키며 넓게 확장 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2008년부터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글꼴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네이버 본문용 서체인 나눔고딕과 나눔명조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 나눔스퀘어라운드, 마루 부리 글꼴 등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cj프레시웨이
SK하이닉스
우리은행_3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현대
우리은행_2
NH농협
우리은행_1
하나금융그룹
한국콜마홀딩스
대신증권
한국증권금융
다올투자증권
KB_페이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kb캐피탈
DB그룹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컴투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