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항공업계, 중국發 코로나 확산에 증편 취소...위기 재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심민현 기자
2023-01-04 14:32:02

中 매출 비중 큰 LCC, 수익성이 큰 타격 입을 전망

중국발 입국자들이 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접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지난해 하반기(7~12월) 본격적인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으로의 전환에 기지개를 펴던 항공사들이 중국발 확진자 리스크로 또 다시 위기에 빠졌다. 특히 중국 하늘길 재개를 앞세워 흑자 전환을 노리던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수익성에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달 중국 운항 노선을 6편 늘릴 예정이었지만, 중국 입국자에 대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규제가 강화되면서 증편 계획을 전면 취소했다. 당분간 지금처럼 주 9회만 운항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도 1월 증편계획을 세웠던 인천~칭다오·톈진·옌지와 2월 인천~시안 노선에 대한 증편 취소 검토를 하고 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 중국 운항 횟수는 주 10회다.

중국 매출 비중이 큰 LCC 업계는 실망감이 더욱 크다. 티웨이항공은 증편은커녕 기존 노선 중 대구~옌지 운항을 중단했다. 13일부터 재운항하려고 계획했던 인천~지난 노선도 운항하지 않을 예정이다. 에어부산은 이날 재개 예정이던 부산~옌지 운항을 보류했고 부산~칭다오 노선도 이번주 중단할 예정이다. 진에어도 정부 방역 지침에 따라 제주~시안 노선의 운항을 쉴 계획이다.

방역당국은 지난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 전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고 있고, 5일부터는 음성확인서도 제출받을 계획이다. 이달 31일까지 중국 내 공관을 통한 단기 관광비자 발급도 중단했다. 7일부터는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중국발 입국자와 마찬가지로 입국 전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LCC 업계 관계자는 "중국 하늘길 개방으로 오랜 침체를 극복하고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물거품이 됐다"며 "중국의 코로나19 확산 추이와 양국 정부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것 외에는 달리 할 일이 없는 상황"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보령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대한통운
넷마블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우리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미래에셋
기업은행
대원제약
경남은행
KB증권
신한금융
DB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