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AI 2.0 시대를 이끌 '초고성능 인프라' 중심 NHN클라우드 2.0 전략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5 09:11:03

AI 2.0 시대를 맞이하여 초고성능 AI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

국내 최대 규모 '멀티 AI GPU 팜' 구축, AI 얼라이언스 확대, 풀스택 AI CSP로 진화

'국가 AI 데이터센터' 운영, 88.5PF 컴퓨팅 연산능력, 107PB 저장 용량 제공

AI 데이터센터 중심 전략으로 공공, 금융, 민간 시장 모두 선도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
'NHN클라우드 2.0 전략'을 발표중인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 [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엔에이치엔 클라우드(NHN Cloud, 대표 김동훈, 이하 NHN클라우드)가 ‘초고성능 인프라’를 중심으로 AX(AI Transformation, AI 전환) 패러다임을 이끌겠다는 ‘NHN클라우드 2.0 전략’을 발표했다.

NHN클라우드는 지난 21일 광주에서 'NHN클라우드 2.0 전략'을 발표하며 초고성능 인프라를 중심으로 AI 전환(AX) 패러다임을 이끌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전략은 LLM(대규모 언어 모델) 등 초고성능 AI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AI 인프라 중심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으로, NHN클라우드의 새로운 도약을 상징한다. NHN클라우드 2.0 전략의 핵심 키워드는 '초고성능 인프라'와 'AI 전환'의 융합이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대표는 "NHN클라우드는 오픈스택 기술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라고 강조하며 "2.0 전략은 기존 공공·금융·게임 영역의 '버티컬 서비스 역량'과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바탕으로 AI 데이터센터 중심 초고성능 인프라 서비스를 융합하는 것이 2.0 전략의 핵심이다"라고 강조했다.

오는 4월 1일로 출범 2주년을 맞이하는 NHN클라우드는 공공 시장과 금융을 비롯한 민간 시장에서 사업적 성과를 거뒀다. 200여 개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320여 개의 마켓플레이스 상품을 500개 이상의 파트너와 함께 제공하며 5700여 고객사를 확보했다.
 
NHN클라우드 행사
 
NHN클라우드는 출범 2주년을 맞이하여 공공, 금융, 민간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200여 개 클라우드 서비스와 320여 개 마켓플레이스 상품을 제공하며 5,700여 고객사를 확보했다. 특히, 공공부문 행정망 최초 연동, 온나라 시스템 구현 등 클라우드 기술을 공공 영역에 활용하는 선도 사업을 수행했으며, 금융권에서는 신한투자증권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을 시작하는 등 기술 및 사업 성과를 거뒀다.

또한 공공부문 행정망 최초 연동, 온나라 시스템 구현 등 클라우드 기술을 최초로 공공영역에 활용하는 선도 사업을 수행했다. 지난해 공공에서 진행된 네이티브 전환 사업 총 6개 중 4개 사업을 수주했다. 금융권에서는 신한투자증권의 클라우드로 전환 사업을 시작하고 규제/규정 준수를 갖춘 '금융 랜딩존'을 출시했다. 민간시장에서도 '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업 다수 확보 등 기술 및 사업 성과를 거뒀다.
 
◆ 국내 최대 수준의 ‘멀티 AI GPU팜’ 구축, AI 얼라이언스 확대
NHN클라우드 20
 

NHN클라우드는 국내 최대 수준의 ‘멀티 AI GPU 팜’을 기반으로 AX 패러다임을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NHN클라우드 2.0 전략은 딥러닝 중심의 기존 AI 시장이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AI 2.0시대를 새롭게 맞이하면서 본격화 됐다.

국가AI데이터센터를 포함한 NHN클라우드의 자사 데이터센터(판교 데이터센터 NCC1 등)에 엔비디아(NVIDIA) 기반 77.3PF, 그래프코어(GRAPHCORE) 기반 11.2PF, 사피온(SAPEON) 기반 11PF까지 총 99.5PF에 달하는 AI GPU 팜을 구축하여 국내 최대 규모의 AI 인프라 기반을 마련했다.

이는 국내 데이터센터 평균 전력밀도의 3배 수준인 서버 랙당 15kw 전력밀도를 도입하여 안정적인 GPU 서버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외부 자연 바람을 이용한 기기 냉각 시스템과 공기 흐름 최적화 설계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했다.

네이버클라우드, 솔트룩스 등 다양한 AI 기술 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파트너 기업과의 기술 공유 및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AI 특화 데이터센터 △'멀티 AI GPU 팜' △자체 개발 AI 플랫폼 'AI 이지메이커(AI EasyMaker)' 등 강력한 인프라 역량과 서비스 역량을 결합하여 풀스택 AI CSP로 진화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NHN클라우드의 솔루션의 AI 서비스 개발부터 운영, 상용화까지 전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 ‘국가 AI 데이터센터’… NHN클라우드 성장 도약의 중심 축 
NHN클라우드 국가AI데이터센터 전경
NHN클라우드 국가AI데이터센터 전경
작년 11월 정식 운영을 시작한 광주 '국가 AI 데이터센터'는 NHN클라우드 2.0 전략의 핵심 축으로 작동한다. 국가AI데이터센터는 NHN클라우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사업자로서 광주광역시 첨단3지구 인공지능중심산업융합집적단지 내 구축한 데이터센터로 컴퓨팅 연산능력 88.5PF, 저장 용량 107PB 규모의 초고성능 인프라를 제공하며, 470여 곳의 기업/기관이 데이터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에 AI 연구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컴퓨팅 연산능력 88.5PF, 저장 용량 107PB 규모의 인프라를 갖춘 글로벌 상위권 수준 초고사양 데이터센터라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NHN클라우드는 유럽 CSP 지코어와 AI 인프라 사업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지코어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기술력을 활용하여 해외 고객에게도 NHN클라우드의 AI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NHN클라우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인프라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NHN클라우드 김동훈 대표는 "NHN클라우드는 강력한 AI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AI 2.0 시대에 적극 대응하며 AI 인프라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NHN클라우드는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AI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 전문가들은 NHN클라우드 2.0 전략이 AI 2.0 시대에 대한 NHN클라우드의 적극적인 대응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국내 최대 규모의 '멀티 AI GPU 팜' 구축과 '국가 AI 데이터센터' 운영은 NHN클라우드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NHN클라우드 2.0 전략은 AI 2.0 시대에 대한 NHN클라우드의 적극적인 대응을 보여주는 전략이다. NHN클라우드는 이번 전략을 통해 AI 인프라 시장을 선도하고, 고객에게 최적의 AI 솔루션을 제공하며, AI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경남은행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부영그룹
KB증권
기업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넷마블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lx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DB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보령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