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지구를 지켜라' 동아쏘시오홀딩스, 자회사와 함께 친환경 활동에 앞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4-09 06:00:00
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사진=동아쏘시오홀딩스]

[이코노믹데일리]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친환경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제약업계도 이에 발맞춰 친환경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자회사와 개발원까지 동참하는 친환경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동아제약, 박카스 패키지 플라스틱 손잡이 종이 손잡이로 교체

최근 동아제약은 플라스틱을 종이로 교체하는 패키지를 선보였다. 사회적 책임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사업의 대상 제품은 동아제약의 박카스D다. 박카스는 1963년부터 대중들과 함께하며 60여년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효자상품으로 매출에도 높은 기여를 하고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지난 2020년 박카스 비닐봉투를 재생 용지를 사용한 종이봉투 교체에 이어 이번 종이 손잡이 도입으로 연간 25톤 이상 플라스틱 절감효과를 볼 수 있게 됐다"라며 "환경 보호를 위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박카스는 앞으로도 친환경 포장 확대를 비롯해 다양한 환경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동아참메드, 친환경 의료용 진료대 포장커버 개발·도입

이비인후과용 진료장치와 진료의자, 의료용 영상 장치, 호흡기 진료 장치 등을 생산하는 메디컬 헬스케어 기업 동아참메드도 재사용 가능한 친환경 의료용 진료대 포장커버를 개발 및 도입하며 친환경 활동에 동행했다.

동아참메드는 지난 2월 한번 쓰고 버려지는 에어캡을 의료용 진료대에 특화된 재사용 가능한 '친환경 의료용 진료대 포장커버'로 개발했다. 의료용 장비 상품 포장과 안전한 배송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에어캡은 상품 배송 과정에서 파손을 방지하는 완충재 역할을 하지만, 한번 쓰고 버려져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새로 개발된 포장커버는 배송이 완료된 후 회수해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간 약 12.5톤의 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으며, 이는 소나무 약 5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는 회사 설명이다. 

동아참메드는 장비용 포장커버 외에도 'FSC 인증(Forest Stewardship Council,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위해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숲에서 생산된 종이와 목재를 사용하는 상품에 부여하는 인증)' 기업의 원재료를 사용한 박스를 2023년 1분기에 도입했다. 동아참메드는 규격과 서류봉투도 FSC 인증 지류로 전면 교체하고, 판촉용 쇼핑백을 재사용이 가능한 리유저블백으로 대체하며 친환경 포장재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동아참메드 관계자는 "친환경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포장커버를 회수해 재사용하는 솔루션을 업계 최초로 적용했다"라며 "지속적인 개발과 개선사항을 반영해 적용대상을 전 제품으로 확대하고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지구촌 전등 끄기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에 동참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지난해에 이어서 올해도 지구촌 전등 끄기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에 동참해 기후 위기를 적극적으로 알렸다. 어스아워는 1961년 설립된 비영리 자연보전기관인 세계자연기금(WWF, World Wide Fund for Nature)이 2007년부터 주최해 온 행사로,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1시간 동안 불을 꺼 기후 위기와 자연 파괴 심각성을 알리는 자연보전캠페인이다.

남산서울타워를 비롯해 호주 오페라하우스, 프랑스 에펠탑 등 세계 주요 랜드마크오에서 글로벌 기업들 까지 동참하고 있다. 여기에 동아쏘시오홀딩스도 지난 3월 23일 토요일 저녁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1시간 동안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한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동아오츠카 △DA인포메이션 본사 건물 전등을 소등했다. 올해는 특히 본사뿐만 아니라 경북 상주에 위치한 동아쏘시오그룹 인재개발원까지 참여 규모를 확대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기후 변화 심각성을 알리고, 에너지 절약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어스아워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다"며 "환경경영시스템을 기반으로 기후변화,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에 대해 임직원 인식을 높이고, 주요 환경 이슈 대응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아쏘시오그룹,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14001 인증
​​​​​
​​동아쏘시오그룹은 본사와 공장에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며 환경 친화 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동아쏘시오홀딩스를 비롯해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본사 영역은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14001 인증을 받았다. 앞서, 동아제약 생산 시설인 당진, 천안, 이천공장과 동아에스티 천안, 대구, 송도 캠퍼스도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자회사 가운데 전문의약품 및 신약개발, 바이오, 의료기기 등을 담당하는 동아에스티는 온라인 배당 조회 서비스를 이번 달 1일부터 도입했다. 매번 우편발송으로 통지서를 발행해 왔지만, 사회책임경영 실천과 주주 편의성을 높이고기 위해 시행됐다. 덕분에 매번 사용되는 종이와 배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며, 우편 배당 통지서 오배송 및 보관상 부주의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됐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자본시장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 사회책임경영 실천과 주주들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온라인 배당 조회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장과 적극 소통하고 주주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국민은행
한국유나이티드
롯데캐슬
LX
하나금융그룹
SK하이닉스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DB손해보험
한화
e편한세상
종근당
KB증권
신한은행
신한금융
NH투자증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