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 지식iN(지식인)이 올해 22주년을 맞아 '지식 커뮤니티'로 진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기존 서비스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와 이슈를 중심으로 의견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24일 지식인 사용자들이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가고,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답변 생산 활동에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질문 마감 기능 종료 △여러 개의 답변 멀티 채택 △무제한 추가 질문과 추가 답변 △답변 투표 기능 등이 지식인에 새롭게 도입됐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질문 마감 기능 종료와 답변 채택 제한 해제다. 기존에는 질문자가 만족스러운 답변을 선택하면 다른 답변은 채택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여러 답변을 채택하거나 추가 답변을 자유롭게 받을 수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최신 정보나 보다 자세한 내용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 질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질문자와 답변자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질문에 대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일반 사용자들도 UP/DOWN 투표 기능을 통해 질의응답 과정에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누구나 도움이 되었거나, 재미있고 공감되는 답변에 UP을 눌러 지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답변의 노출 순위를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친다.
이는 더 많은 사용자들이 지식인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양질의 답변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춘식 네이버 지식인 리더는 "지식인은 지금의 네이버를 만든 일등공신이자 사용자를 연결한다는 네이버만의 철학이 담긴 서비스인만큼, 제자리에 머물지 않고 새로 유입되는 사용자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서비스의 본질은 지키면서 사용자들이 서로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지식 커뮤니티'로 성장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