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5 월요일
흐림 서울 4˚C
흐림 부산 13˚C
흐림 대구 9˚C
맑음 인천 6˚C
맑음 광주 10˚C
흐림 대전 8˚C
흐림 울산 11˚C
흐림 강릉 10˚C
흐림 제주 16˚C
산업

[BIMOS 2024]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베일 벗었다…'흥행 예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성상영 기자
2024-06-27 14:28:46

르노코리아 '오로라 프로젝트' 첫 신차 공개

시선 잡아끄는 외관에 미래차 느낌 '물씬'

가솔린·HEV로 출시…SUV다운 성능 갖춰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왼쪽 두 번째과 르노그룹 경영진이 2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 공개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차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성상영 기자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왼쪽 두 번째)과 르노그룹 경영진이 2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 공개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차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성상영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르노코리아가 주도하는 '오로라 프로젝트'의 첫 번째 차량이 27일 베일을 벗었다.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M6 후속인 이 차의 이름은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그랑 콜레오스)'로 정해졌다. 르노코리아는 2020년 XM3(아르카나) 출시 이후 4년 만, 중형 SUV로는 8년 만에 신차를 선보이며 부활의 신호탄을 쐈다.

르노코리아는 이날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부산모빌리티쇼(BIMOS)' 프레스데이 행사를 통해 그랑 콜레오스를 공개했다. 콜레오스는 QM6의 유럽 판매 명칭을 계승한 것으로 주력 시장인 유럽과 한국에서 누린 인기를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은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의 DNA를 바탕으로 강력하고 광범위한 글로벌 협력, 국내 연구진들의 휴먼 퍼스트(인간 중심) 기술 구현을 위한 열정, 부산공장과 협력업체의 뛰어난 생산 노하우, 품질 경쟁력이 어우러져 탄생한 차량"이라고 소개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내·외관은 물론 차량의 심장인 파워트레인(구동계)까지 싹 바뀌며 QM6의 흔적이 완전히 지워졌다.
 
27일 부산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사진성상영 기자
27일 부산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사진=성상영 기자]
외관은 전체적으로 곡선이 많이 쓰여 유순한 인상이 강한 QM6와 달리 남성적 분위기가 드러나는 SUV 원형에 가까워졌다. 차체 길이(전장)는 4780㎜로 QM6보다 100㎜ 이상 길어졌고 2820㎜에 이르는 긴 축간거리(휠베이스)로 넉넉한 실내를 확보했다.

실내는 운전석과 가운데는 물론 동승석까지 12.3인치 디스플레이 3개를 일렬로 배치한 '오픈R 파노라마 스크린'이 눈에 띈다. 이 시스템은 퀄컴의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바탕으로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탑재했다. 티맵 내비게이션과 각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할 수 있으며 중앙과 동승석 디스플레이는 독립적으로 조작 가능하다.

파워트레인은 QM6에 들어간 2.0ℓ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액화석유가스(LPG) 엔진 대신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과 1.5ℓ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HEV)로 구성됐다.

새롭게 적용된 2.0ℓ 가솔린 터보 엔진은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와 맞물려 최고출력 211마력, 최대토크 31.1㎏f·m를 낸다. QM6 가솔린 모델 대비 출력과 토크(구동력) 모두 50%가량 수치가 올라갔다. 여기에 사륜구동(4WD)이 추가돼 SUV다운 주행 질감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실내 사진르노코리아
27일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실내 [사진=르노코리아]
르노 중형 SUV로는 처음으로 탑재된 1.5ℓ HEV 파워트레인은 성능과 효율을 모두 잡은 게 특징이다. 바퀴를 굴리는 전기 모터와 발전기 역할을 겸한 고전압 시동 모터로 이뤄진 '듀얼 모터'를 통해 시속 40㎞ 이하로 도심을 주행할 때 일반 가솔린 차량보다 최대 절반까지 연료를 아낄 수 있다고 한다. 1.5ℓ HEV 모델의 최고출력은 245마력으로 QM6 가솔린 모델보다 100마력가량 높다.

그랑 콜레오스는 안전·편의 기능도 동급 최고 수준으로 갖췄다. 국내 최초로 시내 도로까지 반영한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전용 지도로 경고 표지판 인식률을 높이고 자동 차선 변경까지 지원한다. 이밖에 다양한 상황에서 자동 주차를 해주는 '풀 오토 파킹 시스템'과 능동형 소음 저감(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25.6인치 대화면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이 적용됐다.

르노코리아는 부산모빌리티쇼가 프레스데이가 열린 27일부터 벡스코 전시관과 전국 르노코리아 전시장에서 그랑 콜레오스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정식 출시는 3분기 중으로 전해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녹십자홀딩스
KB퇴직연금
nh농협은행
NH
KB퇴직연금
씨티
퇴직연금
우리은행
kb
DB손해보험
NH투자증
한국투자증권
한화
삼성화재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KB금융지주_3
KB금융지주_2
우리은행
종근당
KB퇴직연금
기업은행
포스코
퇴직연금
KB금융지주_1
부광약품
우리은행
신한은행
SK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