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9 목요일
신화통신

[이슈] 각국 정계 인사 "중국공산당의 성공 경험, 자국 발전의 길 모색에 도움 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何梦舒,吕诚成,姚兵,董修竹,华洪立,何奕萍,王晓梅,田弘毅,王雷,刘恺,许正,吴长伟,冀泽,郝云甫,记者马淮钊,赵旭,陈诚,胡加齐,王腾飞,傅云威,王峰,章建华,高红,许雪毅
2024-07-12 21:28:11
시진핑(習近平)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국가주석이 지난해 3월 15일 베이징에서 '중국공산당과 세계 정당 고위급 대화회'에 참석해 '손잡고 현대화의 길을 동행하자'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신시대 중국의 개혁과 발전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성과를 거두면서 국제 사회가 100년간 중국공산당이 빚어낸 빛나는 성공의 비결에 주목하고 있다.

수많은 해외 정계 인사는 중국 측이 진행한 정당 간 교류를 통해 중국공산당의 당과 국정 운영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고 중국 인민의 행복과 인류의 진보를 모색하는 공산당의 책임감과 열정에 감탄했다.

다수의 인터뷰 대상자들은 조만간 개최될 중국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에 주목하고 있다며 이번 회의에서 전면적 개혁 심화에 대한 중대한 배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당 차원에서 중국공산당과의 교류와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자국과 세계의 현대화를 계속 추진해 세계 공동 번영과 진흥을 위해 새로운 공헌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난 2017년 12월 1일 '중국공산당과 세계 정당 고위급 대화회'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한 일부 외국 정당 지도자들이 '고군분투의 5년' 대형 성과전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인민을 위한 정당 운영, 약속 이행을 위한 노력

많은 해외 인사는 양자·다자 간 정당 교류 활동 참여와 중국 현지 참관·방문 등을 통해 중국 공산당이 인민의 행복을 모색하는 초심과 사명을 몸소 체험하고 깊은 깨달음을 얻었다.

네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정당 관계자는 산시(陝西)성 량자허(梁家河)촌을 찾아 현지 경제 건설과 생태 거버넌스 등 분야의 상황을 시찰했다. 그 과정에서 척박한 작은 산골 마을이 농촌관광, 시설 농업 등 산업 발전을 통해 빈곤에서 벗어나 이제는 산업이 번성하고 생태가 개선됐으며 주민 생활 수준이 크게 향상된 것을 알게 됐다. 그들은 중국 공산당으로부터 배우고 인민을 위해 봉사한다는 취지를 견지해 자국 인민들이 하루속히 빈곤에서 벗어나 아름답고 풍족한 삶을 살도록 이끌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개혁과 현대화는 중단된 적이 없으며 시종일관 미래를 향해 계속 나아가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각 분야의 발전 성과가 전체 인민에게 공평하게 돌아가도록 끊임없이 개혁을 심화하고 있습니다." 허베이(河北)성 슝안(雄安)신구 등지를 찾은 도미니카, 터키, 짐바브웨 등 국가 방문객들은 중국이 농업·공업·과학기술 등 분야에서 고품질 발전을 추진해 거둔 성과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들은 중국 공산당의 지도 아래 중국이 전면적 개혁 심화를 견지하고 중국식 현대화를 추진해 국력과 국제 영향력이 계속 강화되고 인민들이 발전의 성과를 누리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해 4월 18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런던도서전에서 중국출판연합 전시부스를 참관하고 있는 독자. (사진/신화통신)

◇혁신의 길 고수, 도전에 직면

많은 외국 정당 관계자는 특별히 중국 측 인사와 함께 '시진핑(習近平), 치국이정(治國理政)을 말하다' 등 중요 저서를 연구하며 느낀 점을 언급했다. 그들은 중국 공산당이 계속 새로운 실제 상황과 결합해 이론 혁신을 추진하고 일련의 독창적인 치국이정의 새로운 이념과 사상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경험이 타국 정당의 집권과 국가 번영에 참고할 만한 실천과 이론을 제공해 줬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여기서 자국 발전 난제의 해결 방안도 찾을 수 있습니다." 멕시코·브라질·모잠비크 등 개도국 인사들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업이 거둔 위대한 업적의 세계적 의의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이어 중국 공산당이 자국 실정에 맞는 발전의 길을 찾도록 이끌었다며 중국 공산당의 성공 경험에서 자국의 현대화 발전의 길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영감을 얻었다고 입을 모았다.

찌아 모니리쓰 캄보디아·중국관계발전학회 회장은 "중국 공산당은 집권당으로서 갖추고 있는 자기 혁명 정신에 탄복한다"며 "이는 중국 공산당이 장기 집권을 실현한 중요한 원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이룬 거대한 발전 성과는 중국 공산당이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당을 운영하고 당의 각 분야 건설을 착실하게 추진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덧붙였다.

2018년 7월 17일 탄자니아 다르에르살람에서 진행된 '중국공산당과 세계 정당 고위급 대화회' 현장. (사진/신화통신)

◇세계를 가슴에 품고 손 잡고 함께 나아감

"우리는 중국 측과 계속 성심껏 협력하고 있습니다. 정치·경제 등 분야에서 중국공산당의 견해를 통해 혜택을 입었고 또 많은 발전 경험을 배웠습니다. 이는 나미비아 발전에 중요한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앤드류 나이콘도 나미비아 남서아프리카인민당(SWAPO) 싱크탱크 주임은 나미비아와 중국 공산당과의 교류·협력을 높이 평가했다.

나이콘도처럼 많은 외국 정계 인사는 중국공산당이 경험 공유를 통해 다른 국가의 발전을 도운 것에 감사를 표했다. 자크 슈미나드 프랑스 연대와진보당 당대표는 "중국은 자체 발전을 이룸과 동시에 다른 국가, 특히 개도국과 함께 손잡고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캄보디아에서는 중국 측이 자금을 지원하는 빈곤퇴치 시범 마을 프로젝트가 실시된 후 현지 주민의 생활 수준이 크게 향상됐다. 모니리쓰 회장은 "중국 공산당이 정당 간 교류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며 "두 정당 간 협력이 강화됨에 따라 중국의 빈곤 퇴치 조치를 배울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얻었고 중국의 경험이 캄보디아에서 결실을 맺고 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