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3 목요일
흐림 서울 7˚C
흐림 부산 7˚C
흐림 대구 5˚C
흐림 인천 7˚C
구름 광주 4˚C
흐림 대전 5˚C
흐림 울산 5˚C
흐림 강릉 6˚C
흐림 제주 9˚C
이슈

尹대통령 2차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보고...내일 5시 표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4-12-13 14:54:42

1차 탄핵안 사유 외 국회의원 체포 시도, 중앙선관위 점령 등 탄핵 사유 적시

유튜브 방송인 김어준 씨가 운영하는 여론조사 업체 봉쇄하려 한 내용도 포함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윤 대통령 대선 여론조작 의혹, 재의요구권 남용 등은 빠져

우원식 국회의장이 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대해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투표 불성립을 선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원식 국회의장이 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에 대해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투표 불성립'을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두 번째 탄핵소추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돼 14일 오후 5시 표결 처리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등 野 6당 소속 의원 190명과 무소속 김종민 의원 등 191명이 발의에 참여했다.

탄핵안은 본회의에 보고된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이 이뤄져야 한다. 민주당 등 야당은 14일 오후 5시 본회의에서 2차 탄핵안을 표결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2차 탄핵안은 지난 4일 발의됐던 1차 탄핵안이 7일 본회의 표결에서 투표 불성립으로 폐기된 후 다시 발의된 것이다. 당시 국민의힘은 안철수, 이예지, 김상욱 의원 3명을 제외하고 모두 표결에 불참했다.

2차 탄핵안에는 '국민주권주의와 권력분립의 원칙 등 헌법과 법률을 위반한 비상계엄'을 비롯해 대통령 지휘 아래 계엄군과 경찰이 국회의원 체포를 시도한 점 등이 탄핵 사유로 명시됐다.

또한 계엄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점령해 선관위 당직자의 휴대 전화를 압수하고, 유튜브 방송인 김어준 씨가 설립한 여론조사 업체를 봉쇄하려 한 내용 등도 탄핵 사유에 포함됐다. 

다만, 기존 탄핵안에 있던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윤 대통령 내외의 대선 여론조작 의혹, 가치 외교, 재의요구권 남용 등은 빠졌다.

대통령 탄핵안 가결 요건은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발의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이다. 표결은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된다. 재적 300명 중 국민의힘을 제외하고 무소속인 우원식 국회의장과 김종민 의원을 포함하면 범야권 의원은 192명이다. 국민의힘에서 8명 이상이 찬성하면 탄핵안은 가결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smilegate
SK하이닉스
농협
KB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_1
보령
우리WON
경남은행
우리은행_2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