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8 수요일
맑음 서울 -2˚C
맑음 부산 4˚C
맑음 대구 3˚C
맑음 인천 -2˚C
흐림 광주 3˚C
흐림 대전 2˚C
맑음 울산 4˚C
흐림 강릉 2˚C
흐림 제주 7˚C
금융

교보생명, 디지털고객창구 도입…대기 시간↓, 고객 만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지다혜 기자
2024-12-18 10:52:09

화상 상담 시스템 구축…전문 상담사와 실시간 소통

청각장애인 위한 수어·실시간 채팅 서비스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교보생명 고객플라자 내에 설치된 디지털고객창구에서 고객이 전문상담사와 화상으로 실시간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교보생명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 위치한 교보생명 고객플라자 내 디지털고객창구에서 한 고객이 전문 상담사와 화상으로 실시간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이코노믹데일리] 교보생명은 고객 대기 시간을 줄이고 상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고객창구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디지털고객창구는 고객플라자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를 통해 디지털상담센터의 전문 상담사와 화상을 통해 보험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창구는 노령층이나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고객이 디지털고객창구 화면 속 상담사와 실시간 소통하며 대면 창구를 이용한 것과 동일한 수준의 보험 상담과 업무 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디지털고객창구는 일부 혼잡한 고객플라자의 일반 상담 창구를 대체할 수 있어 고객 입장에서는 대기 시간을 줄이고, 회사 입장에서는 상담 창구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교보생명은 금융권 최초로 청각장애인을 위한 아바타 수어 서비스와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도입해 금융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했다. 신분증 진위 확인 등의 절차를 통해 보안 문제도 해결했다. 

디지털고객창구에서는 원본 서류를 필요로 하는 일부 업무와 현금 거래를 제외한 계약 관리, 사고보험금 접수·지급 등 대부분의 보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현재 디지털고객창구는 방문 고객이 많은 대도시 고객플라자 5곳에서 우선 운영 중이다. 향후 고객 반응을 토대로 지방 소도시로 점진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플라자가 부족한 지역의 대면 창구 공백을 해소하고, 고객의 원거리 이동 불편함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고객창구 도입은 고객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상담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마련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과 대면 서비스의 강점을 결합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4/4
녹십자홀딩스
우리은행
korea
스마일게이트
동아쏘시오홀딩스
현대해상
하나증권
손해보험
SK하이닉스
ls
LH농협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DGB그룹
신한
신한은행
KB금융그룹 1/4
하이트진로
현대
부광약품
기업은행
우리카드
KB국민은행 3/3
KB금융그룹 2/4
KB금융그룹 3/4
KB증권
삼성화재
어킵
KB국민은행 1/3
KB국민은행 2/3
우리은행
효성
삼성
kb캐피탈
NH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