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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넷마블·엔씨, 핵심 IP 강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 위한 조직 개편 단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1-22 12:08:31

넥슨, 'FC 온라인'·'메이플스토리' 주역 승진 및 조직 개편

넷마블, '나혼렙' 흥행 주역 발탁

엔씨, 퍼블리싱 조직 신설 및 자회사 협업 체계 구축

넥슨·넷마블·엔씨 핵심 IP 강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 위한 조직 개편 단행 사진각사
넥슨·넷마블·엔씨, 핵심 IP 강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 위한 조직 개편 단행 [사진=각사]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게임 업계를 대표하는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이 올해 초 핵심 게임 지식재산(IP)의 개발 및 퍼블리싱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조직 개편을 실시하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섰다.

21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넥슨코리아는 최근 임원 인사를 통해 문새벽 운영 총괄 부사장을 사업 및 운영을 총괄하는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임명했다. 문 부사장은 넥슨코리아 라이브본부장, 넥슨네트웍스 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해 강대현·김정욱 공동대표 취임 이후 운영 총괄 부사장을 맡아왔다. 이번 인사로 넥슨코리아는 신작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박용현 개발 총괄 부사장(넥슨게임즈 대표 겸임)과 사업·운영을 책임지는 문새벽 COO의 투톱 체제로 운영된다.

특히 넥슨은 지난해 실적을 견인한 ‘FC 온라인’의 박정무 그룹장을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핵심 IP이자 주요 수익원인 ‘메이플스토리’의 개발 및 운영 조직을 ‘메이플본부’로 개편하며 힘을 실었다. ‘메이플본부’는 오랜 기간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를 맡아온 강원기 본부장이 이끈다.

넷마블은 지난달 말 조직 개편 및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본사 내 6개 사업본부를 조신화 그룹장(상무) 단독 체제로 통합했다. 이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세븐나이츠’ 시리즈 사업을 담당했던 박영재 그룹장이 최근 개인적인 사유로 퇴임한 데 따른 조치다. 조 그룹장은 권영식 대표와 함께 ‘리니지2 레볼루션’, ‘페이트/그랜드 오더’ 등을 성공시킨 게임 사업 전문가로 지난해 넷마블의 최대 히트작 ‘나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를 담당했다. 현재는 차기작 ‘몬길: 스타 다이브’와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사업도 맡고 있다.

또한 넷마블은 ‘나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의 흥행을 이끈 개발 주역들을 대거 승진시켰다. 넷마블네오의 김준성 본부장은 상무로, 넷마블 본사에서 ‘나 혼자만 레벨업’ 사업을 담당했던 문준기 본부장과 진성건 넷마블네오 개발 실장은 각각 이사로 선임됐다. 넷마블은 게임 관련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을 위한 ‘AI&테크 랩’도 신설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달 초 게임 퍼블리싱과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임원기 최고사업경영책임자(CBMO) 산하에 사업관리센터, 퍼블리싱코디네이션센터, 마케팅센터, 고객경험TF 등의 조직을 신설했다. 자체 개발 게임 서비스에 집중해온 엔씨소프트가 별도의 퍼블리싱 조직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최고플랫폼정보책임자(CPIO) 직책을 신설하고 인프라 및 플랫폼 사업 조직을 이관했다. CPIO에는 이재준 CoS(Chief of Staff)가 임명됐다. 구현범 최고운영책임자(COO) 산하에는 본사와 관계사 간의 협업을 전담하는 조직이 신설됐다. 이는 지난해 신작 개발 조직 3곳과 인프라·QA(품질보증)·인공지능(AI) 조직을 각각 자회사로 분리하여 총 6개의 자회사가 신설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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