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8 화요일
맑음 서울 18˚C
맑음 부산 22˚C
맑음 대구 23˚C
맑음 인천 14˚C
흐림 광주 17˚C
흐림 대전 17˚C
구름 울산 21˚C
맑음 강릉 14˚C
흐림 제주 16˚C
IT

한컴위드-숭실대, 딥보이스 탐지·음성 인증 기술 공동 개발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4-08 09:46:43

딥보이스 악용 범죄 증가 속 탐지 기술 중요성 부각

숭실대 AI보안센터 기술력 기반, 신규 보안 시장 진출 모색

한컴위드 숭실대와 딥보이스 탐지·음성 인증 기술 공동 연구
한컴위드, 숭실대와 딥보이스 탐지·음성 인증 기술 공동 연구
[이코노믹데일리] 한컴그룹 계열사 한컴위드가 숭실대학교 AI보안연구센터(AISRC)와 손잡고 ‘딥보이스 탐지 및 음성 인증 기술’ 공동 연구개발에 나선다. 양측은 최근 관련 기술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며 한컴위드는 이를 통해 신규 보안 솔루션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음성 인증은 사용자가 평소처럼 말하는 목소리에서 고유한 특징(성문 정보)을 추출해 저장한 뒤 통화 시 이를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기술이다. 기존 문답식 인증보다 빠르고 편리하며 인공지능 기술 발달로 음성 인터페이스가 확산됨에 따라 금융 및 공공 서비스 등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숭실대 AI보안연구센터가 개발한 딥보이스 탐지 시스템은 음성 파일을 분석해 사람 목소리와 AI 합성 음성을 구별한다. 이 시스템은 웹, 모바일, PC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며 특정 가짜 음성 데이터 세트(ASVspoof 2021 DF)에서 97% 이상 실제 환경 데이터 세트(In-The-Wild)에서 94%의 높은 탐지 성공률을 기록했다. 이는 현재 공개된 최고 성능(SOTA) 모델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딥보이스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적은 양의 음성 데이터만으로 특정인의 목소리를 똑같이 복제하는 기술이다. 최근 기업 최고경영자(CEO)나 가족 등의 목소리를 도용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늘면서 사회적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이번에 공동 개발되는 딥보이스 탐지 및 음성 인증 기술은 이러한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관련 피해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송상엽 한컴위드 대표는 “AI 발전에 따라 딥보이스 기술이 정교해지면서 진짜와 가짜 목소리를 구별하는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높은 보안성과 신뢰도를 갖춘 기술을 확보해 관련 보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_1
smilegate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KB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농협
SK하이닉스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우리은행_2
메리츠증권
넷마블
KB증권
보령
우리WON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