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9 토요일
맑음 서울 -0˚C
맑음 부산 -2˚C
맑음 대구 -4˚C
맑음 인천 3˚C
맑음 광주 2˚C
맑음 대전 1˚C
맑음 울산 3˚C
맑음 강릉 4˚C
맑음 제주 6˚C
IT

AI와 관계 맺고 알고리즘 길들인다… KT가 분석한 Z세대의 '생존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8-25 11:18:12

2025년 Z세대 트렌드 키워드 5가지 발표

요즘 Z세대가 사는 법, KT가 알려드림

KT는 22일 KT광화문빌딩 EAST에서 진행한 ‘2025 Y트렌드 컨퍼런스’에서 Z세대가 직접 선정한 다섯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진은 KT 공식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들이 Y트렌드 컨퍼런스에서 트렌드 키워드를 소개하고 있다사진KT
KT는 22일 KT광화문빌딩 EAST에서 진행한 ‘2025 Y트렌드 컨퍼런스’에서 Z세대가 직접 선정한 다섯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사진은 KT 공식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들이 Y트렌드 컨퍼런스에서 트렌드 키워드를 소개하고 있다.[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가 Z세대 대학생들과 함께 2025년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관통하는 5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 KT는 22일 ‘2025 Y트렌드 컨퍼런스’를 열고 Z세대가 직접 선정한 트렌드를 25일 공개했다. 이 행사는 KT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 100명과 트렌드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협업해 Z세대의 최신 경향을 분석하는 자리다.

올해 Z세대의 5대 트렌드 키워드는 △폴더소비 △N놀러 △듣폴트 △Ai:tionship △셀고리즘이다. ‘폴더소비’는 정보 과잉 속에서 일단 저장해 두고 실제 소비 순간에 활용하는 저장형 소비 행태를 뜻한다. ‘N놀러’는 거창한 취미 대신 소소한 즐거움을 다양하게 누리는 여가 트렌드를 ‘듣폴트’는 영상을 시청하기보다 배경음악처럼 귀로 즐기는 콘텐츠 소비 습관을 의미한다.

특히 AI와의 관계 변화를 조명한 키워드도 등장했다. ‘Ai:tionship’은 AI를 단순 도구가 아닌 감정을 교류하는 대상으로 여기는 새로운 관계 방식을 ‘셀고리즘’은 추천 알고리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길들여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KT는 지난해 발굴한 ‘친친폼’, ‘긍생’ 등의 키워드를 실제 요금제와 팝업스토어 마케팅에 활용한 바 있다. 이번에 도출된 키워드 역시 KT의 상품과 서비스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3년간의 트렌드를 정리한 책자를 발간해 9월 중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무료 배포하고 밀리의 서재 전자책으로도 공개한다.

권희근 KT 마케팅혁신본부장 상무는 “대학생들의 신선한 시각으로 발굴된 트렌드를 통해 Z세대의 생각과 문화를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트렌드 분석 결과를 KT 상품과 서비스에 적극 반영해 고객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HD한국조선해양
우리은행
카카오
한화투자증권
NH
신한금융
DB손해보험
삼성전자
신한투자증권
im금융지주
KB국민카드
교촌
한화
하이트진로
포스코
전세사기_숫자쏭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경주시
하나증권
우리모바일
우리은행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카드
삼성화재
KB국민은행
현대해상
삼성증권
롯데캐슬
IBK
신한금융지주
어킵
신한라이프
db
신한투자증권
미래에셋
신한은행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