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0 토요일
흐림 서울 24˚C
흐림 부산 29˚C
흐림 대구 26˚C
흐림 인천 23˚C
흐림 광주 25˚C
흐림 대전 26˚C
흐림 울산 24˚C
흐림 강릉 20˚C
흐림 제주 26˚C
IT

카카오가 'KAIST·GIST' 인재에 직접 투자한다…500억 AI 펀드, 이렇게 쓰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9-20 13:12:49

카카오인베스트먼트, 4대 과기원과 '지역 AI 육성' MOU

지난 19일 판교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카카오인베스트먼트와 4대 과기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MOU를 맺었다 사진은 왼쪽 부터 KAIST 창업원 최명재 교수 GIST 과학기술혁신사업단 권인찬 단장 카카오인베스트먼트 김도영 대표 DGIST 연구산학처 원동식 팀장 UNIST 기술지주산학협력단 김영식 대표단장사진카카오
지난 19일 판교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카카오인베스트먼트와 4대 과기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MOU를 맺었다. 사진은 (왼쪽 부터) KAIST 창업원 최명재 교수, GIST 과학기술혁신사업단 권인찬 단장, 카카오인베스트먼트 김도영 대표, DGIST 연구산학처 원동식 팀장, UNIST 기술지주/산학협력단 김영식 대표/단장[사진=카카오]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그룹이 500억원 규모의 AI 기금을 앞세워 ‘지역 AI 생태계’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그 첫걸음으로 카카오의 투자 전문 자회사 카카오인베스트먼트가 국내 4대 과학기술원과 손잡고 대학 기반의 유망 AI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지난 19일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지역 AI 육성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는 전날(18일) 카카오그룹이 발표한 ‘5년간 500억원 규모 AI 기금 조성’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첫 번째 공식 행보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자금 지원을 넘어 카카오 공동체 전체의 역량을 동원해 스타트업의 성장을 전 주기에 걸쳐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매년 4대 과기원 내 학생 및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열어 AI, 금융, 모빌리티, 콘텐츠 등 4개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한다. 최종 선발된 팀은 초기 시드 투자를 받게 되며 이후 카카오와 함께 구체적인 성장 목표(마일스톤)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할 경우 후속 투자까지 연계받는 체계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특히 카카오 본사를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 각 분야를 선도하는 계열사 전문가들이 직접 멘토로 참여한다. 이들은 창업팀에게 기술 개발, 사업 전략, 마케팅 등 실질적인 노하우를 전수하고 카카오의 방대한 플랫폼과 데이터를 활용해 시장을 검증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국가 균형 발전’에 기여하는 민관 협력 모델

이번 프로젝트는 수도권에 집중된 AI 인재와 자원을 지역으로 확산시켜 ‘교육-연구-창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카카오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는 최근 이재명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 AI 균형발전 정책과도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민관이 협력하는 새로운 혁신 모델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도영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은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카카오그룹의 기금 조성 계획을 실질적으로 실행하는 첫 걸음”이라며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국가 기술 연구 개발의 기반인 4대 과기원과의 협력을 통해 유망한 인재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이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선정 절차는 사업계획서 접수를 시작으로 4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최종 선발된 팀은 오는 12월부터 투자금 집행과 함께 본격적인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받게 될 예정이다. 카카오의 전폭적인 지원을 등에 업은 ‘제2의 AI 유니콘’이 지역 과학기술원에서 탄생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
대신증권
KB국민은행_2
우리은행
한국증권금융
KB금융그룹_2
KB국민은행_1
하이닉스
삼성물산
우리은행
KB국민은행_3
현대
KB금융그룹_1
컴투스
우리은행
kt
농협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신한카드
KB금융그룹_3
한화
한국토지주택공사
kb캐피탈
다올투자증권
우리은행
콜마
DB그룹
NH농협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