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방예준의 캐치 보카] 질병 이력·만성질환 있어도 보험 가입 가능할까...보험사 '유병자보험' 확대 중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5.11.08 토요일
안개 서울 13˚C
흐림 부산 12˚C
맑음 대구 7˚C
인천 15˚C
흐림 광주 13˚C
흐림 대전 12˚C
흐림 울산 15˚C
흐림 강릉 11˚C
흐림 제주 18˚C
금융

[방예준의 캐치 보카] 질병 이력·만성질환 있어도 보험 가입 가능할까...보험사 '유병자보험' 확대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방예준 기자
2025-11-08 06:08:00

KB손보·미래에셋생명 등 유병자보험 출시...가입 전 고지사항 줄여 접근성 ↑

일반보험 대비 보험료 높고 보장 범위 좁아·...가입 전 꼼꼼한 확인 필요

자료 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 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코노믹데일리] ※ 보험은 가입했는데 뭐가 보장되는지 모르고, 카드는 놓치는 혜택과 이벤트들이 많습니다. '캐치 보카(보험·카드)'는 보험과 카드의 숨은 혜택, 이슈에 맞춰 눈여겨볼 상품들을 짚어봅니다. 놓치기 쉬운 보장과 혜택, 꼼꼼히 살펴 전달하겠습니다. <편집자주>
 

보험사가 유병자보험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기존에 병력·치료 이력이 있는 유병자는 일반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몇 가지 고지사항을 충족하면 가입이 가능한 유병자보험을 고려해볼 수 있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해보험은 고혈압·당뇨·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이 없는 유병자 고객을 위한 'KB 고당지 맞춤 간편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기존 유병자보험에 고혈압·당뇨·고지혈증 관련 7가지 고지유형을 신설했다. 주요 고지 내역은 △최근 3개월 이내 질병 진단·치료·입원·수술 여부 △최근 5년 이내 입원·수술 여부 △최근 5년 내 7대 질병 및 만성질환 진단 여부 등이다.
 
기존 유병자보험은 만성질환과 관련된 보장은 가입이 제한됐으나 이번 고지유형 신설로 만성질환이 없는 유병자 고객은 고혈압·당뇨·고지혈증 진단비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초경증 유병자를 대상으로 'M-케어 건강보험(3.10.5 간편고지, 갱신형) 무배당' 상품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기존 'M-케어 건강보험(간편고지, 갱신형)'의 질병·사고로 인한 입원·수술 여부 고지기간을 10년으로 확대했다.
 
고지사항은 △3개월 내 입원·수술·추가검사 필요소견·질병진단확정·질병의심소견 여부 △10년 내 질병·사고로 인한 입원·수술 여부 △5년 내 7대 질병 진단·수술 여부 등이다.
 
한화생명은 당뇨병 환자 특화 보험 '한화생명 H당뇨보험'을 출시했다. 경증 단계부터 치료·합병증까지 당뇨병 진단부터 후유증까지 단계별 보장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유병자는 최근 입원·수술·진단 여부 등 간편가입형 질문과 당뇨병 진단·치료 이력 여부를 고지하면 가입할 수 있다.
 
유병자보험은 일반보험 대비 가입 전 조사하는 질병 종류가 적고 질병 이력 기간이 짧기 때문에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다만 고지항목을 줄인 대신 보험료가 일반보험보다 높게 책정된다.
 
보장범위도 중대질병 진단비, 입원·수술비에 집중돼 있어 일반보험보다 보장내용이 제한적이다. 또한 가입 시 청약서에서 요구하는 고지사항을 정확히 알리지 않으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국민은행
한화
삼성증권
포스코
삼성전자
한국투자증권
경주시
삼성화재
롯데캐슬
스마일게이트
교촌
신한금융지주
DB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kb금융그룹
신한투자증권
NH투자증
NH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SC제일은행
하이닉스
씨티
db
카카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