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30 일요일
안개 서울 8˚C
흐림 부산 9˚C
구름 대구 5˚C
안개 인천 11˚C
맑음 광주 13˚C
흐림 대전 12˚C
맑음 울산 15˚C
맑음 강릉 13˚C
구름 제주 18˚C
금융

[정세은의 한미증시 언박싱] 연준 QT 종료·내년도 예산안 처리…투자 전략 시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은 기자
2025-11-30 09:11:00

11월 한국 수출입 지수 공개…전년대비 상승세 유력

미국 고용 보고서, 셧다운 영향으로 연기

※ '한미증시 언박싱'은 한국과 미국 증시에서 다가오는 주요 일정을 미리 풀어보는 코너입니다. 실적 발표, 금리 결정, 정책 변수 등 시장의 방향을 가늠할 단서를 하나씩 개봉하듯 소개합니다. 주말의 여유 속에서 다음 주 투자 힌트, 알뜰히 챙겨가세요. <편집자 주>
 
12월 1주 증시 사진정세은 기자
12월 1주 증시 [사진=정세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다음주(12월 1일~5일)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양적긴축(QT) 종료와 한국 11월 수·출입 지수 발표,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등 굵직한 경제 지표와 기업 이벤트가 몰려 있어 투자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주간 거래 첫 날인 1일에는 연준의 양적긴축이 종료된다.

양적긴축이란 중앙은행이 보유한 자산을 매각하거나 재투자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차대조표를 축소해 유동성을 줄이는 통화 긴축 수단이다. 금융시장 불안 심화 우려속에 양적긴축을 종료해 유동성을 유지하려는 움직임으로 관측된다. 

이날 한국 11월 수·출입 지수도 공개된다. 지난 20일까지 수출실적은 전년대비 8.2% 올랐으며 반도체와 자동차가 실적을 견인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수에서 품목별로 양극화된 실적이 보일 것으로 예측하며 지수가 전년대비 5%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2일에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일이 예정돼있다. 앞서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은 역대 최대 규모인 728억원이다. 예산안 심사 기한은 오는 30일이다. 

이날 미국 11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지수도 발표된다. 미국 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셧다운)이 해제되면서 불확실성이 완화됨에 따라 해당 지수가 전월 대비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3일에는 삼진식품 수요예측이 시작돼 9일까지 이어진다. 한국 3분기 국내총생산(GDP) 발표도 예정돼 있다.

미국에서는 9월 수·출입 물가와 11월 ISM 서비스·고용·신규주문 S&P 글로벌 종합·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와 미국 고용정보업체 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ADP) 취업자 변동 등이 발표된다. 
 
4일에는 에임드바이오의 코스닥 상장 예정이 돼있고 리브스메드가 수요예측을 시작해 10일까지 이어진다.

미국에서는 10월 수·출입 무역수지와 미국 기업 인력 감원 계획 보고서(Challenger Job Cuts)도 발표된다. 미국 최대 소형 할인점 달러 제너절과 기업용 서버 및 클라우드 기업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실적도 공개될 예정이다. 

주간 거래 마지막일인 5일 예정돼 있었던 미국 고용보고서는 미국 셧다운 영향으로 오는 16일 발표된다.

이날 한국 경상수지와 상품수지도 함께 공개되며 미국에서는 △10월 소비자신용지수 △12월 미시간 소비자신뢰·기대·경기현황 △12월 미시간 1년·5~10년 인플레이션 지수도 나올 전망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삼성화재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삼성증권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
하이트진로
어킵
신한라이프
im금융지주
경주시
하나증권
전세사기_숫자쏭
교촌
롯데캐슬
신한카드
우리은행
우리모바일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
한화
신한은행
현대해상
DB손해보험
신한투자증권
db
포스코
NH
HD한국조선해양
IBK
우리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미래에셋
하이닉스
KB국민카드
한화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카카오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삼성전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