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31 수요일
맑음 서울 -5˚C
맑음 부산 2˚C
맑음 대구 -0˚C
맑음 인천 -4˚C
흐림 광주 -0˚C
흐림 대전 -2˚C
흐림 울산 1˚C
맑음 강릉 0˚C
흐림 제주 5˚C
IT

NC AI, 산업 특화 모델 '배키' 오픈소스 공개... "비용 83% 절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12-31 10:34:12

1000억 개 성능을 10분의 1 비용으로

NC AI가 내놓은 '가성비 甲' 인공지능

K-AI 기업으로 AI 기술력을 이끌어온 NC AI가 제조 국방 물류 콘텐츠 등 국가 핵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독자적인 산업 특화 AI를 공개했다 사진은 대국민 보고회에서 발표하고 있는 이연수 NC AI 대표사진NCAI
K-AI 기업으로 AI 기술력을 이끌어온 NC AI가 제조, 국방, 물류, 콘텐츠 등 국가 핵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독자적인 '산업 특화 AI'를 공개했다. 사진은 대국민 보고회에서 발표하고 있는 이연수 NC AI 대표.[사진=NCAI]

[이코노믹데일리] NC AI(대표 이연수)가 산업 현장에 특화된 독자 인공지능(AI) 모델 '배키(VAETKI)'를 전격 공개했다. 

31일 NC AI 컨소시엄은 글로벌 AI 커뮤니티 허깅페이스를 통해 배키를 오픈소스로 배포하고 제조와 국방 및 콘텐츠 등 핵심 산업의 인공지능 전환(AX)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배키는 '핵심 산업의 혁신을 위한 수직적 AI 엔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모델은 1000억(100B) 개 이상의 매개변수를 보유한 대형 모델이지만 '전문가 혼합(MoE)' 아키텍처를 적용해 실제 추론 시에는 110억(11B) 개 매개변수만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고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운영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했다. 특히 독자적인 '멀티 헤드 잠재 어텐션(MLA)' 기술을 적용해 메모리 사용량을 기존 대비 83% 줄였다. 이는 고비용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 제조 현장이나 폐쇄적인 보안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AI를 구동할 수 있다는 뜻이다.

NC AI는 롯데이노베이트와 포스코DX 및 MBC 등 14개 산학연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축해 실증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육군본부와는 보안이 필수적인 폐쇄망 환경 회의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과는 방송 아카이브를 학습한 'AI 프로듀서'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비전문가도 웹상에서 AI 모델을 미세조정하고 배포할 수 있는 '도메인옵스' 플랫폼을 기획해 진입 장벽을 낮췄다.

컨소시엄은 이번 1단계 성과를 발판으로 내년에는 200B급 모델과 텍스트 및 영상과 사운드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거대 멀티모달 모델(LMM)'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중동과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사우스 시장에 솔루션을 패키지 형태로 수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연수 NC AI 대표는 "단순히 성능 좋은 모델을 만드는 것을 넘어 한국의 제조와 국방 산업이 AI라는 날개를 달고 글로벌 톱으로 비상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게임에서 축적한 AI 기술이 국가 산업 경쟁력의 핵심 엔진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산은행
kb금융그룹
cj
태광
한화
KB손해보험
현대해상
롯데웰푸드
하나금융그룹
삼성증권
신한투자증권
KB국민은행_2
kb금융그룹
삼성전자
미래에셋
HD한국조선해양
삼성화재
우리은행
현대오일뱅크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트진로
IBK
kt
im금융지주
미래에셋
신한금융
kb증권
삼성화재
KB국민은행_1
신한금융그룹
kb금융그룹
동아쏘시오홀딩스
동국제약
우리모바일
LG
삼성물산
이지스자산운용
신한카드
전세사기_숫자쏭
손해보험
유플러스
KB국민은행_3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LG화학
신한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kb캐피탈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