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사회공헌 지출만 약 3조원" 트렌드 변화 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3-01-25 14:06:03

2021년 주요 기업 지출 금액 증가..."사회 지원 요구↑"

[이코노믹데일리] 기업 두 곳 중 한 곳은 2021년 사회공헌 관련 비용 지출을 전년 대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25일 발표한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500대 기업 중 219곳의 2021년 사회공헌 지출 금액은 총 2조 9251억원에 달한다. 조사 기업 중 절반인 110곳은 전년 대비 사회공헌 지출 금액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25% 이상 늘린 기업도 26%를 차지했다. 

관련 비용을 늘린 이유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지원 요구가 늘어난 데 영향을 받았다는 답변(22.1%)이 가장 많았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증가(20.5%), 경영 성과 호전에 따른 사회공헌 예산 증가(17.2%) 등의 이유가 그 뒤를 이었다.

이상윤 전경련 커뮤니케이션본부장은 "2021년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여건에서도 기업들이 우리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노력했다"며 "기업의 노력을 격려하고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사회공헌 비용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55.9%)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액으로 따지면 전년 대비 1000억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기업들의 우선 지원 대상으로 여겨진 것으로 보인다.

그 외 교육·학교·학술(13.1%), 문화예술 및 체육(11.4%) 등 순으로 지원이 이뤄졌다. 기존 걷기 행사를 유튜브·SNS 캠페인으로 전환하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캠페인 등 온오프라인 융합형 활동도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관련해서는 플라스틱 재활용품과 폐기물을 이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와 탄소 배출량 감소 등 기후 변화 대응, 친환경 가치 실현 등의 목표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 및 지역 발전 기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최고경영자(CEO)의 미션 및 철학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 비용 지출이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서울 마포, 용산 일대에서 보이는 기업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기업은행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KB증권
부영그룹
lx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DB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보령
NH투자증권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신한은행
하나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