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민 79% "첨단산업 주도권 경쟁, 경제안보 이슈" 응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3-03-12 14:46:26

대한상의 조사..."국회·정부, 국민 목소리 귀 기울여 전향적 결정 내려주길"

전기차 배터리[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코노믹데일리] 국민 대다수가 반도체, 전기자동차(EV), 배터리 등 첨단산업 육성을 '경제안보' 문제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최근 국민 1016명을 상대로 '첨단산업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에 나선 결과를 발표하고 응답자 79.1%가 "첨단산업의 주도권 확보 경쟁을 국가의 미래와 명운을 가를 경제안보 수준 이슈로 인식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해당 산업들이 경제안보 수준 문제가 아니라는 답변은 3.5%에 불과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정부, 기업, 전문가 진단이 아닌 국민 첨단산업 인식 조사 결과가 발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응답자 91.6%는 첨단산업에 대해 주요국 수준 이상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정부 첨단산업 육성 정책이 보조금·세액공제에 나서고 있는 주요국보다 더 과감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차원 첨단산업 지원 확대 필요성에 대해서도 응답자 59%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응답자 41.3%는 대기업 지원이라는 논란을 감수하면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답했고, 대기업 지원이라는 지적에 공금하지 않으며 반드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비율도 17.7%였다.

반면 대기업 지원이라는 지적에는 공감하지 않지만 정부의 지원 확대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은 응답자의 24.2%, 소수 대기업 지원에 국한되므로 정부 차원의 지원 확대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은 16.8%였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국회와 정부가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모적 논쟁 대신 국가경제와 산업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전향적 결정들을 내려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기업은행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KB희망부자
KB증권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국민은행
넷마블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보령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