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노는 땅이 발전소로···현대차·한화큐셀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환 수습기자
2024-02-26 09:08:26

현대차, 유휴부지 활용해 재생에너지 확보

"자가소비형 발전은 탄소중립 위한 현실적 방법"

한화큐셀 충북 진천 공장 내 유휴부지에 설치된 루프탑 태양광 발전소사진한화솔루션
충북 진천 한화큐셀 공장 내 유휴부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솔루션]
[이코노믹데일리] 현대자동차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소에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 모듈을 공급한다.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는 가운데 유휴부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이 각광받고 있다.

26일 한화큐셀은 현대자동차와 총 20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모듈은 올해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공급되며 공장 지붕, 치장장, 주차장 등 사업장 내 유휴부지에 설치될 예정이다. 연간 추가 전력은 약 27기가와트아워(GWh)로 약 1만2000톤(t)의 탄소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처럼 사업장 내 유휴부지를 활용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을 '자가소비형 발전소'라고 한다. 이미 개발된 부지에 발전소를 설치하기 때문에 환경 파괴의 우려가 없으며 토지 활용도 또한 극대화할 수 있다. 국토의 70%가 산지로 이뤄진 한국에서 잠재력이 높은 재생에너지 확보 방안 중 하나다.

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내외 기업들의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재생에너지만 활용해 사업장을 운영하는 RE100 캠페인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은 이달 기준 427곳에 이른다. 또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국내 제조기업 300곳 중 41.3%가 탄소중립에 따른 산업환경변화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유휴부지를 활용한 자가소비형 태양광은 기업이 탄소중립을 이행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중 하나다”라며 “한화큐셀은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수요에 적극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경남은행
보령
신한금융지주
DB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KB증권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lx
우리은행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