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통신

[국제] UNEP "2022년 10억t 이상 음식물 쓰레기 버려져...개선 시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Li Hualing,Tang Jinpeng,Feng Kaihua
2024-03-28 17:57:15
지난 2020년 8월 15일 닝샤(寧夏)회족자치구 인촨(銀川)시의 한 식당에 걸린 '음식물 남기지 않기' 포스터. (사진/신화통신)

(나이로비=신화통신) 유엔환경계획(UNEP)이 27일 케냐 수도 나이로비에서 발표한 최신 '음식물 쓰레기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세계에서 10억5천만t(톤)에 달하는 음식물이 버려졌다.

보고서는 2022년 세계에서 1인당 평균 132㎏의 음식물을 버렸고 이는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음식물 총량의 5분의 1을 차지하는 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에는 아직도 약 7억8천300만 명의 사람이 기아에 허덕인다면서 버려지는 음식물 중 가장 보수적인 평가로 먹을 수 있는 양을 계산하면 기아에 시달리는 지역 주민에게 1인당 매일 1.3끼의 식사를 제공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보고서는 음식물 낭비가 선진국에서만 발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대량의 음식물이 버려진다면서 특히 가정에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가 매우 많다고 꼬집었다. 2022년 음식물 쓰레기 중 60%가 일반 가정에서 발생했고 그외 요식서비스 업소와 소매판매 업소가 각각 28%, 12%를 차지했다.

잉거 앤더슨 UNEP 사무총장은 언론 보도자료에서 "음식물 낭비는 세계적 비극"이라면서 "기후와 자연에 막대한 대가를 초래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와 낭비로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 세계 연간 배출량의 8~10%를 차지한다. 이는 항공업계 배출량의 5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보고서는 각 단계에서의 음식물 낭비 문제를 해결할 정책을 제정하고 이를 오염∙기후변화∙서식지 파괴 등에 대처하는 국가 행동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DB손해보험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DB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신한은행
lx
우리은행
보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KB증권
부영그룹
롯데캐슬
NH투자증권
대한통운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