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위메이드 박관호 대표, 주총에서 "장현국 전 대표 사임 배경은 사법 리스크 아니다…억측"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위메이드 박관호 대표, 주총에서 "장현국 전 대표 사임 배경은 사법 리스크 아니다…억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3-29 10:35:59

위메이드 지닥 상장폐지 관련 의혹 제기, 법적 조치 검토 중

차기작 '이미르' 국내 출시 목표 올해 안에, 블록체인 도입 여부에 따라 전략 조정

매드엔진 인수, '나이트 크로우 2' 개발 가능성 언급…개발사와 협의 후 공개 예정

위믹스 플랫폼 성장에 집중, '스팀' 넘어서는 목표 설정

박관호 위메이드 대표 겸 이사회 의장이 29일 경기 성남시 사옥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관호 위메이드 대표 겸 이사회 의장이 29일 경기 성남시 사옥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위메이드 박관호 대표는 29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장현국 전 대표의 사임 배경과 관련해 "세간에서 예측하는 사법 리스크는 억측이다. 그런 것은 없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장 전 대표가 오랫동안 회사 성장에 이바지했지만, 작년 적자가 커 회사 비용을 최적화해야 하고, 본인의 건강상 문제도 있었다"며 "제가 직접 일을 챙기려고 협의를 거쳐 대표에 오르게 됐다"고 수장 교체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표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장현국 전 대표의 '사법 리스크' 소문에 사실이 아니고, 억측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장 전 대표가 오랫동안 회사에 이바지했고, 그 덕에 회사가 성장했다"라면서도 "그렇지만, 나와 생각이 항상 같지는 않았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국내 거래소 지닥(GDAC)이 위믹스(WEMIX) 거래지원 중단(상장폐지)을 공지한 것과 관련해서 박 대표는 지닥에 의혹을 제기했고, 법적 조치가 진행 중이라 밝혔다.

박 대표는 "지난해 지닥이 해킹을 당해 위믹스가 유출된 사건이 있었다"라며 "맡겨 놓았던 위믹스 1천100만개 중 800만 개가 지닥에 남아있다"며 "우리가 알기로, 지닥의 온체인 데이터 상에 400만 개 가량이 남았는데, 이후 지닥은 복구를 했다고 하지만 우리가 명확히 데이터 확인을 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다 달라고 요구했는데 지닥은 이를 거부하고 하루 최대 출금량을 1만6천개로 제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닥이 자기들이 위믹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감추려고 하는지, 고의로 위믹스 가치를 떨어뜨리려고 하는지 의심스럽다. 법적인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게임사업과 전략에 대한 질문에 박 대표는 "신작 '이미르'는 올해 안에 국내 출시하고 내년에 글로벌 출시하는 게 목표"라며 "위믹스 플레이의 성장 목표는 스팀(Steam)을 넘어서는 것으로, 좋은 블록체인 게임이 나온다면 위믹스 플레이도 (그만큼)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나이트크로우' 개발사 매드엔진 합병도 언급됐다. 박 대표는 "매드엔진의 현재 매출과 성과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나올 게임 준비도 중요하다"며 "언제 하겠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날 향후 전략을 설명하며 '나이트크로우'의 후속작 '나이트크로우 2'를 언급하기도 했다.

박 대표는 위믹스 사업에 대해서는 "위믹스 생태계 발전과 회사 위메이드의 발전이 하나라고 생각한다"라며 우선적으로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성장에 집중할 것이라 밝혔다.

국내 블록체인 사업에 대해 "정부와 싸울 생각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사업을 위해 "굳이 정부와 싸우고" 싶지 않다며 "이미 글로벌에서 매출이 더 잘 나오고 있고, 회사와 주주 이익을 위해서라도 글로벌 성공이 좋다"라고 생각을 전했다.

박 대표는 가칭 '위믹스 데이' 계획을 소개하기도 했다. 회사가 '위믹스 홀더'를 초청해 5년 후, 10년 후의 미래를 먼저 소개하고 함께 공유하는 자리다. 박 대표는 "나는 말만 하지 않고, 이미 '위믹스 데이'를 준비하고 있다"며 "홀더에게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미래 비전을 얘기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나는 회사의 미래가 블록체인 사업에 있고, 게임 역시 블록체인이 결합되어야 한다고 본다"라며 "하루빨리 '뽑기 게임'에서 탈피하고 싶은 게 내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에서 성공하려면, 한국에서의 성공 모델을 빨리 탈피해야 하는데, 시간은 좀 걸릴 거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제24기 별도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사내이사 선임의 건(박관호, 최종구) △감사 선임의 건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원안대로 가결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보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증권
메리츠증권
넷마블
미래에셋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기업은행
NH투자증권
DB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lx
대한통운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