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경기도 광명시 소재 경기항공고 스마트전자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발대식이 참여학생과 매칭기업, 학부모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도제학교 참여 학생과 학부모, 매칭기업 실무자 대표를 비롯해 경기항공고 유형진 교장, 강문종 운영위원장, 광명교육지원청 황정숙 장학사, 광명시청 이영수 기업지원과장, 경기중소벤처기업연합회 정진석 광명진흥회장 및 회원사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유형진 교장은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주인공으로 살아야 한다’, ‘기술을 익히라’는 세가지를 당부한다”면서 “오늘 도제학교 발대식의 주인공인 여러분들이 훌륭한 산업역군이 되어 광명시를 빛내고 나라를 빛내는 주인공이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와 기업에서 이론교육과 현장실무를 병행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는 기초 이론과 실습을, 기업에서는 현장 전문가(현장교사)로부터 실무를 배우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이다.
졸업 후에는 매칭기업에 취업하거나 P-TECH(일학습병행 전문대과정) 진학을 통해 특성화고 졸업 후 전문학사 취득이 가능하며, 산업기능요원 신청 시 1순위 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취업 △학업(P-Tech) △군복무를 동시에 병행할 수 있어 사회 진출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이날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학교 Off-JT(Off the Job Training, 현장 외 교육훈련), 기업 OJT(On the Job Training, 현장 내 교육훈련)가 시작되며, 2박 3일간 부산 체험학습과 실감형(VR)체험학습 등이 진행된다.
이어 6~8월에는 중도탈락방지 간담회, 도제 역량 강화 집중 교육, 내부평가 등이 진행되며, 9~11월에는 도제인의 날 개최 및 외부평가 준비, 일본 국외 체험연수(3박 4일)가 진행된다.
12월~ 2025년 1월에는 외부평가 진행, P-TECH(일학습병행 전문대과정) 진학 /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연계 졸업식, 계속 근로 계약 결정 등으로 과정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경기항공고는 원거리 거주 학생들의 편의와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축구부에서 사용하던 기숙사를 재정비해 2024학년도 새학기 시작 전 입소식을 마쳤다. 이를 발판으로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전국단위로 학생을 모집해 서울·경기를 넘어 전국에서 손꼽히는 항공 특성화고등학교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