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5 월요일
흐림 서울 3˚C
흐림 부산 12˚C
흐림 대구 7˚C
맑음 인천 7˚C
흐림 광주 8˚C
흐림 대전 6˚C
흐림 울산 9˚C
흐림 강릉 8˚C
흐림 제주 14˚C
금융

트럼프 효과에 SK하이닉스 20만원선 '위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7-19 17:46:39

신고가 경신한 11일 대비 13.07% 감소해

美 반도체 규제 강화·트럼프 보조금 부정적 견해 영향 준 듯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각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열린 공화당 전당대회 마지막날 행사에 참석해 웃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각)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열린 공화당 전당대회 마지막날 행사에 참석해 웃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고공행진을 보였던 SK하이닉스가 4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20만원선을 위협받고 있다. 미국 정부 대중 반도체 규제 강화 가능성과 도널드 트럼프(Donald John Trump) 미국 전 대통령의 반도체 보조금 부정적 입장이 투심을 위축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1.41% 하락한 20만9500원에 마감했다. 장중 20만700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52주 신고가를 경신한 지난 11일 24만1000원까지 오른 것에 비해 13.07% 감소한 수치다. 지난달 10일(20만8000원) 주가 수준으로 회귀했다.

상반기 SK하이닉스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가며 증권사는 이달 들어 목표가를 상향 조정하고 나섰다. 상상인증권은 SK하이닉스의 목표가를 기존 24만원에서 35만원, 신한투자증권은 22만원에서 31만원으로 높였다.

이러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SK하이닉스는 지난 16일부터 나흘간 내림세를 보이며 20만원선도 위협받고 있다. 새벽 뉴욕 증시에서 엔비디아가 2.63% 상승했고 반도체 수탁 생산 기업인 TSMC가 순익이 36% 급등한 호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부진을 떨치지 못했다.

SK하이닉스가 약세를 보이는 것은 미국 정부가 해외직접생산규칙(FDPR) 조치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7일(현지시각) 조 바이든(Joe Biden) 정부가 동맹국들이 중국 첨단 반도체 기술 접근을 허용한다면 엄격한 무역 제한 조치에 나서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최근 바이든 사퇴설이 민주당 내에서 불거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16일(현지시각) 대만 TSMC 등에 지급하는 반도체 보조금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면서 투심이 위축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인터뷰에서 "대만이 미국의 반도체 사업 전부를 가져갔다"며 "지금 우리는 대만이 미국에 새로운 반도체 공장을 짓도록 수십억 달러를 주고 있지만, 이제 그들은 그것도 가져갈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시장은 트럼프 피격 이후 잠잠하던 '바이든 사퇴론'이라는 불확실성에 반응했다"며 "트럼프 트레이딩에 베팅한 시장 참여자들의 차익실현 및 불확실성 회피가 조정 트리거가 됐다"고 설명했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바이든 행정부의 FDPR 규제 조치 시행 시 중국 판매 비중이 높은 엔비디아, 마이크론 등 미국 반도체 업체는 물론 TSMC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오는 25일 SK하이닉스 2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NH투자증
한화
기업은행
kb
포스코
삼성화재
NH
nh농협은행
DB손해보험
한국투자증권
신한은행
퇴직연금
KB퇴직연금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금융지주_2
부광약품
씨티
SK하이닉스
퇴직연금
KB금융지주_1
KB퇴직연금
KB퇴직연금
우리은행
녹십자홀딩스
KB금융지주_3
종근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