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포스코이앤씨는 8일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동반성장지수는 대기업의 상생협력 노력과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해 계량화한 지표로, 동반성장위원회의 동반성장 종합평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협약이행평가 결과를 합산해 최우수·우수·양호·보통·미흡 등 5개 등급으로 분류해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공표된다.
최우수 등급을 받으면 공정위 직권조사 면제, 공공입찰 사전심사 가점 등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3개년 연속 최우수 등급 획득 시 동반성장지수 최고 영예인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된다.
포스코이앤씨는 중소협력사를 위한 동반성장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지속해서 소통 활동을 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포스코이앤씨는 중소협력사와 공동 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해당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 공유제'를 운영하는 한편, 포스코이앤씨가 보유한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해 협력사의 안전, 품질, 리모델링 교육,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동반성장 지원단'도 가동 중이다.
이와 함께 협력사의 적정 이윤 보장을 위한 저가 제한 낙찰제도를 2020년 도입하고, 협력사 유동성 제고를 위한 금융지원 등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