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3˚C
맑음 부산 12˚C
구름 대구 7˚C
맑음 인천 6˚C
흐림 광주 7˚C
맑음 대전 6˚C
흐림 울산 8˚C
맑음 강릉 7˚C
구름 제주 13˚C
IT

네이버 제2사옥 1784, 업계 최초 대한민국 안전대상 대통령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4-11-05 09:22:08

민간 오피스 최초 수상 사례…스마트 빌딩 특화 안전 시스템 인정

로봇과 AI가 결합된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

안전 매뉴얼과 전용 장비 마련으로 체계적인 관리

미래형 스마트 빌딩의 기술적 모범 사례 될 것

네이버 1784
네이버 1784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소방청이 주최한 ‘제23회 대한민국 안전대상’에서 우수기업상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발표했다. 이번 수상은 민간 오피스 빌딩 중 최초 사례이자 인터넷 플랫폼 업계에서 유일한 대통령상 수상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한민국 안전대상은 국내에서 안전 관리를 선도하는 기업에 수여되는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네이버 제2사옥인 ‘1784’는 2022년에 완공된 스마트 빌딩으로 이번 수상을 통해 첨단 안전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빌딩으로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AI,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건물 안전성을 강화해왔다. 특히 1784 건물 내 약 100대의 서비스 로봇 ‘루키’는 화재 등 비상 상황 발생 시 자동으로 ‘화재 모드’로 전환해 대피 안내를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로봇은 건물 인프라와 연동된 AI 및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화재 정보를 전파하고 대피 경로를 안내한다. 

네이버는 작년 5월 ‘방재의 날’에 실시한 화재 대피 훈련에서 로봇을 활용해 실제 상황과 유사한 비상 대응을 선보였다. 당시 루키는 건물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동해 화재 상황을 알리고 디스플레이를 통해 피난 지침을 제공했다. 이 시스템은 재난 상황에서 빠른 대응이 필요한 현대적 건물 환경에 최적화된 안전 관리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네이버는 1784 완공 이후 3년간 21개의 안전 관리 매뉴얼과 지침을 수립하며 공간 안전 관리를 체계화했다. 또한 방연 마스크가 포함된 비상 대응 키트 약 6000개를 건물 내 좌석에 비치해 언제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한 전용 소화 장비도 갖추고 있어 첨단 기술에 기반한 안전 인프라가 마련된 상태다.

이 같은 안전 관리 노력으로 네이버는 올해 7월 민간 IT 기업 중 최초로 한국안전인증원의 ‘공간안전인증’을 취득하며 안전성을 더욱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노세관 네이버I&S 대표는 이번 수상에 대해 “네이버가 스마트 빌딩에 특화된 안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융합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빌딩의 안전 체계와 첨단 기술을 선도해 미래형 공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스마트 빌딩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지주_2
KB퇴직연금
씨티
신한은행
종근당
NH투자증
KB퇴직연금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
우리은행
포스코
DB손해보험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
한화
기업은행
SK하이닉스
KB퇴직연금
KB금융지주_1
nh농협은행
퇴직연금
KB금융지주_3
삼성화재
NH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