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7 월요일
맑음 서울 5˚C
맑음 부산 11˚C
맑음 대구 9˚C
흐림 인천 4˚C
흐림 광주 6˚C
흐림 대전 5˚C
흐림 울산 7˚C
흐림 강릉 5˚C
흐림 제주 11˚C
금융

금투세 이슈 빠지니 밸류업 ETF·ETN 줄줄이 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11-06 11:15:51

상장 다음 날 13종목 평균 0.39% 하락률 보여

이날 ETF 12종목 거래대금 전일 대비 31.14%↓

밸류업 ETF 출시 후 자금 유입 여부 관건

한국거래소는 지난달 31일 거래소 서울 사옥에서 밸류업 상장지수펀드ETF 발행사 대표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지난달 31일 거래소 서울 사옥에서 '밸류업 상장지수펀드(ETF) 발행사 대표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한국거래소]
[이코노믹데일리] 코리아밸류업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이 출시 첫날 더불어민주당의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 발표에 힘입어 모두 상승하며 마감했다. 그러나 다음날인 오늘은 모두 하락세를 보이면서 밸류업 참여를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코리아 밸류업 ETF·ETN 13종목 모두 하락한 채 마감했다. 13종목의 평균 하락률은 0.39%였다.

전날 밸류업지수를 기반으로 한 ETF 12종목과 ETN 1종목이 유가증권시장에서 상장됐다. 상장 규모는 5110억원이다. 이중 패시브는 9곳(미래에셋·삼성·신한·키움투자·KB·NH아문디·하나·한화·한국투자신탁운용), 액티브는 3곳(삼성액티브·타임폴리오·트러스톤자산운용)이다. 

상장 첫날 12개 밸류업 ETF 상품의 평균 수익률은 2.50%였다. 다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금투세 폐지에 동의한다고 발표하면서 코스피, 코스닥 등 국내 증시가 대다수 상승한 영향이 작용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날인 오늘 가장 큰 하락 폭을 보인 ETF 상품은 TRUSTON 코리아밸류업액티브로 전 거래일 대비 0.61% 감소했다. KoAct 코리아밸류업액티브이 전날보다 0.60%, SOL 코리아밸류업TR이 0.51%, TIGER 코리아밸류업이 0.50%, PLUS 코리아밸류업·HANARO 코리아밸류업이 0.41% 줄면서 약세를 보였다. 삼성증권이 출시한 삼성 코리아 밸류업 TR ETN는 0.30% 하락했다.

밸류업 ETF 12종목의 거래대금도 전날 2023억원으로 집계됐지만 이날은 1393억원을 기록하며 전 거래일 대비 31.14%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밸류업 ETF로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며 자금 유입 규모가 중요하다고 본다.

권병재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밸류업 ETF 상장 규모는 결코 작지 않다"며 "연내 리밸런싱으로 밸류업 지수의 색깔이 기존보다 더 두드러진다면 밸류업 ETF도 추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박유안 KB증권 연구원은 "부진한 수익률을 기록 중인 국내 증시의 상황 속에서, 밸류업 ETF의 출시는 수급 전환 모멘텀이 될 수 있다"며 "다만 일본의 사례를 살펴볼 때 밸류업 ETF 출시 이후 자금이 의외로 강하게 유입되지 않았다는 점은 우려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NH
KB국민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NH투자증
DB손해보험
삼성화재
db
씨티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포스코
한국투자증권
교촌
한화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카카오
신한은행
신한투자증권
경주시
롯데캐슬
스마일게이트
삼성전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