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6 목요일
서울 -3˚C
흐림 부산 1˚C
맑음 대구 1˚C
인천 -0˚C
흐림 광주 -3˚C
대전 -3˚C
흐림 울산 -2˚C
맑음 강릉 -3˚C
흐림 제주 4˚C
건설

층간소음 저감... 고성능 바닥구조 개발 경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석진 기자
2025-02-06 14:43:42
현대건설 직원들이 H사일런트 랩 층간소음 측정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 직원들이 'H사일런트 랩' 층간소음 측정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이코노믹데일리] 층간소음 저감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면서 고성능 바닥구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며 건설 시장에서 주요 트렌드로 떠올랐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고성능 바닥구조는 기존의 콘크리트 바닥이나 목재 바닥보다 더 나은 내구성, 방음성, 그리고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소음을 차단하는 다층 구조와 흡음 소재를 통해 실내 소음뿐 아니라 아래층으로 전달되는 충격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최근 몇 년간 고성능 바닥구조 기술은 층간소음 저감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DL이앤씨는 즉시 상용화가 가능한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D-사일런트 플로어 맥스)’를 개발했다. 기존에 개발된 1등급 제품은 시공상의 문제와 높은 원가 등으로 실제 현장에 도입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DL이앤씨는 이 같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음뿐 아니라 구조와 재료, 음향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을 집약했다.
 
현대건설의 ‘H 사일런트 홈 시스템Ⅱ’는 2021년 개발된 1세대 기술을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고성능 완충재와 고밀도 특화 몰탈을 활용해 뜬 바닥구조의 성능을 극대화했다. 소음 저감과 충격 흡수에 우수한 PET(폴리에스테르)와 PU(폴리우레탄)를 완충재로 사용해 중량 충격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GS건설은 지난해 초고탄성 완충재와 고밀도 몰탈을 적용한 '신기준 1등급 바닥구조'를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으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기존의 뜬바닥 구조를 기반으로 최신 방진 설계와 고성능 소재를 활용해 시공성과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 최초 천장형 차음 구조를 선보였다. 기존 업계에서 활용하던 바닥형 차음 구조와 달리 층간소음 저감 구조를 천장에 시공하는 기술이다.

건설업계 전문가들은 고성능 바닥구조가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정부 차원의 층간소음 관련 규제 강화와 소비자들의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관련 기술과 제품의 개발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쿠팡
우리은행_1
우리은행_2
하나금융그룹
KB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하나카드
신한금융
농협
종근당
신한은행
KT
NH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