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SKT, 유심보호서비스 적용 가능 고객 100% 가입 완료… 로밍은 14일부터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5.05.08 목요일
맑음 서울 9˚C
맑음 부산 9˚C
맑음 대구 13˚C
흐림 인천 10˚C
흐림 광주 9˚C
흐림 대전 9˚C
흐림 울산 11˚C
맑음 강릉 11˚C
맑음 제주 10˚C
IT

SKT, 유심보호서비스 적용 가능 고객 100% 가입 완료… 로밍은 14일부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5-07 12:39:56

알뜰폰 포함 2411만명 가입… 유심 교체 누적 107만명 돌파

"불법 유심 복제 피해 아직 없어"… 위약금 면제는 '검토 중'

SK텔레콤은 유심 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후속 조치로 유심보호서비스 적용이 가능한 모든 고객에게 해당 서비스 가입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사진선재관 기자
 
김희섭 SKT PR센터장 임봉호 MNO사업부장 류정환 네트워크인프라센터장이 7일 SKT 일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선재관 기자
김희섭 SKT PR센터장, 임봉호 MNO사업부장, 류정환 네트워크인프라센터장이 7일 SKT 일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은 유심 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후속 조치로 유심보호서비스 적용이 가능한 모든 고객에게 해당 서비스 가입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해외 로밍 이용 등으로 현재 서비스 적용이 어려운 고객을 제외한 수치다.

김희섭 SK텔레콤 PR센터장은 이날 서울 중구 SK텔레콤 사옥에서 열린 '사이버 침해 관련 일일브리핑'을 통해 6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알뜰폰 이용자를 포함한 총 2411만명의 고객이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SK텔레콤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 200만명과 SK텔레콤 가입자 2300만명을 합한 규모다. 김 센터장은 "해외 로밍 요금제 이용자를 제외한 가입 가능한 모든 고객이 가입했으며 특히 알뜰폰 고객은 100% 가입을 완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이 복제되더라도 다른 휴대전화에서 해당 유심을 사용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보안 서비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1차 민관합동조사 결과에서도 유심 교체와 동일한 수준의 보안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현재 약 100만명으로 추산되는 해외 로밍 이용 고객은 기술적인 문제로 유심보호서비스 자동가입이 유보된 상태다. 

SK텔레콤은 이달 14일부터 유심보호서비스와 로밍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유심보호서비스 2.0'을 선보여 모든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 센터장은 "지난 2주간 불법 유심 복제로 인한 피해 사례는 접수되거나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해외 체류 고객에 대해서는 현재 비정상적 인증 시도 차단(FDS) 시스템을 강화해 보호 조치를 시행 중이다.

유심 교체 작업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6일 오후 6시 기준 누적 107만명의 고객이 유심 교체를 완료했다. SK텔레콤은 지난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영업을 중단하고 유심 교체 및 고객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임봉호 MNO사업부장은 "이번 주까지는 유심 재고가 부족하지만 다음 주부터는 공급 물량을 늘려 교체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대리점에서 안내하는 이심(eSIM) 셀프 개통 절차도 개선해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항 로밍센터의 업무 처리 용량도 3~4배 늘려 현재 원활한 유심 교체가 이뤄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편 번호이동을 원하는 고객들의 위약금 면제 요구에 대해서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이날 브리핑에 앞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용자 형평성 문제와 법적 문제를 같이 검토해야 하며 SKT 이사회가 논의 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 센터장 역시 "법적 검토 외에도 영업 현장의 문제, 고객 간 형평성, 재무적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시간이 걸리고 있다"며 "방침이 정해지는 대로 별도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jw
국민카드
NH
신한은행
LX
한화
관세청
NH투자증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DB손해보험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SK하이닉스
대원제약
종근당
미래에셋
우리은행_2
우리은행_1
DB그룹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