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목요일
맑음 서울 22˚C
흐림 부산 16˚C
맑음 대구 16˚C
맑음 인천 18˚C
흐림 광주 18˚C
흐림 대전 18˚C
흐림 울산 16˚C
흐림 강릉 15˚C
흐림 제주 18˚C
IT

네이버 이해진, 대만行…엔비디아와 AI 반도체 협력 '가속페달' 밟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5-22 15:54:41

이해진 네이버 의장, 대만서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회동 전망

'소버린 AI'로 재결합하나 이해진, 젠슨 황과 연쇄 접촉 의미는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이코노믹데일리] 이해진 네이버 이사회 의장이 글로벌 정보기술(IT) 전시회 ‘컴퓨텍스 2025’가 열리고 있는 대만을 방문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이사회 의장으로 공식 복귀한 이후 첫 해외 행보로 네이버의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22일 IT업계에 따르면 이 의장은 최수연 네이버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등 주요 경영진과 함께 지난 21일 대만 현지에 도착했다. 이번 방문은 컴퓨텍스 행사 참관보다는 엔비디아를 포함한 글로벌 AI 인프라 기업들과의 비공식 회동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전해졌다. 네이버와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컴퓨텍스에 별도의 전시관을 운영하지 않는다. 

업계는 네이버클라우드의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 전략과 이 지역 내 그래픽처리장치(GPU) 수요 확대를 노리는 엔비디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이번 만남을 해석하고 있다. 이 의장은 이사회 복귀 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시절인 지난해 6월에도 미국 엔비디아 본사를 방문해 젠슨 황 CEO와 만나 ‘소버린 AI’ 구축을 위한 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어 이번 대만 회동은 그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최근 AI 분야에서 한층 공격적인 사업 전개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 3월 엔비디아가 주최한 ‘GTC 2025’ 행사에 참여해 자체 소버린 AI 전략을 공개했다. 당시 김유원 대표는 특별 세션 ‘소버린 AI 서밋’ 발표자로 나서 하이퍼클로바X를 포함한 네이버의 AI 기술력 전반을 소개하며 “올해 안에 동남아 시장에서 엔비디아와 협력해 가시적인 소버린 AI 성공 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엔비디아 입장에서 AI 반도체를 공급하려면 이를 활용할 클라우드 및 AI 풀스택 파트너가 필요한데 네이버는 아시아권에서 독자적인 AI 클라우드 역량을 갖춘 드문 기업”이라며 “전략적 제휴의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이번 회동은 네이버의 AI 반도체 전략 변화와도 맞물려 주목된다. 네이버는 과거 삼성전자와 AI 칩 ‘마하-1’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나 지난해 하반기 협력을 중단했고 이후 엔비디아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인텔의 ‘가우디’ 기반 AI 칩 공동 연구에 착수했으나 연구 단계에서 성과가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국내 AI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인텔이 최근 ‘가우디’ 비중을 줄이고 GPU 기반 차세대 칩 ‘Falcon Shores’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가우디 생태계를 전제로 한 협력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며 “결과적으로 네이버와의 AI 반도체 협력 축은 다시 엔비디아 쪽으로 무게가 실릴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인텔의 전략 수정으로 네이버와의 공동 연구 동력이 약화될 수 있는 만큼 네이버와 엔비디아 간의 제휴는 더욱 공고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해진 의장은 빅테크와의 AI 경쟁에서 밀릴 경우 네이버의 미래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위기감 속에 경영 전면에 복귀했으며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번 대만 방문에 이어 이 의장은 다음 달 미국 실리콘밸리를 방문해 현지 엔지니어 및 창업가들과 면담하고 신규 투자 법인 ‘네이버 벤처스’ 설립 문제도 논의할 예정이다. 

네이버 측은 이 의장의 구체적인 대만 일정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 의장과 젠슨 황 CEO의 잦은 접촉은 양사 간 AI 인프라와 칩 전략에서의 실질적인 공조 확대를 예고하는 신호로 해석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농협
국민은행
NH
미래에셋
DB손해보험
SK하이닉스
메리츠증권
우리은행_2
DL이엔씨
한화
국민카드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_1
국민은행
종근당
신한은행
LX
KB증권
NH투자증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수협
DB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