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서울시 "2026년 전체 수소버스화"...충전소 확보 문제 없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주 기자
2023-06-08 21:46:28

서울시, 현대차 등 4개 기관과 수소 모빌리티 MOU 체결

수소버스, 전기버스보다 주행거리·충전속도 뛰어나 적합

서울시내 버스 전용 수소충전소 '하나'…인프라 확보 속도 내야

서울 중구 서소문청사 1동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사진=장은주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최근 정부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수소산업이 앞으로 서울시 버스 운영을 주도할 예정이다. 이에 따른 수소 충전소 인프라 확보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7일 서울시와 환경부, SK E&S, 티맵모빌리티 등 4개 기관과 서울시 버스 1300대·공항버스 300여 대를 수소버스로 완전 전환하는 내용의 '수소 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현대차는 오는 2026년까지 공항버스를 포함해 서울시가 수소버스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저상·고상 수소버스를 적기에 생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현대차가 수소버스에 주목하는 이유는 탄소중립 실천에 있어 전기버스보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수소버스는 주행 중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 등과 같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기존 액화천연가스(CNG) 버스와 달리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다. 서울 온실가스 19.2%가 수송부문에서 발생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경유버스로 운행 중인 450여 대 공항버스 중 300여 대의 수소화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수소버스 충전 시간은 평균 30분이며 주행거리는 약 600km다. 기존 전기버스보다 짧은 충전 시간과 긴 주행거리가 강점인 만큼 대중교통에는 더 적합하다는 평가다. 

그러나 환경과 효율성을 두루 갖춘 수소버스 상용화에 앞서 버스 전용 충전소 확보가 우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는 5개 버스공영차고지에 수소충선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어 내년 또는 내후년 가동도 불확실하다. 

여기에 수소 충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도 꾸준히 제기된다. 2026년까지 전기버스가 무분별하게 보급될 경우 버스 차고지 내 갈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정부는 수소 충전소 설치에 안전성은 이미 입증됐다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소는 공기보다 가벼워 누출 시 공기와 흩어져 폭발 위험이 적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관리법에 따라 현재 국회를 비롯한 각 공공청사 등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했다"며 "주유소나 LPG 충전소 등과 같이 안전 수칙만 잘 지킨다면 안전성에 문제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NH투자증권
하나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신한은행
미래에셋
DB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보령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