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청년의 눈으로 정책을, 정부 정책의 동반자로…24개 중앙기관 청년보좌역 채용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정책

청년의 눈으로 정책을, 정부 정책의 동반자로…24개 중앙기관 청년보좌역 채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09-14 09:41:14

기획재정부 등 24개 장관급 중앙행정기관

9월 15일부터 9월 25일까지 지원서류 접수

청년보좌역 지원할 '2030자문단' 구성도

그래픽국무조정실
[그래픽=국무조정실]

[이코노믹데일리] 청년의 입장에서 정부 정책을 바라보고 청년의 목소리를 정부정책에 반영하는 '청년보좌역' 제도가 본격 시
행된다.

정부는 24개 장관급 중앙행정기관에서 청년의 입장을 대변할 청년보좌역을 채용한다고 밝혔다.

지원서류는 9월 15일 채용공고를 시작으로 9월 25일까지 접수한다.

청년보좌역은 각 장관실 소속으로 배치되어 청년의 관점에서 정부 정책을 바라보고 청년의 목소리를 정부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청년보좌역은 그동안 9개 기관에서 시범운영해 왔는데 이번에 장관급 중앙행정기관 전체로 확대하는 한편, 기존 시범운영기관은 청년보좌역을 복수로 운영할 예정이다.

기존 시범운영 기관은 기재부, 교육부, 행안부, 문체부, 복지부, 고용부, 국토부, 중기부, 금융위 9개 부처이며, 추가확대 대상은 과기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보훈부, 농식품부, 산업부, 환경부, 여가부, 해수부, 방통위, 공정위, 권익위, 개보위 15개 기관이다.

별정직 공무원으로 운영한 시범운영과 달리 이번에는 청년보좌역 채용형태를 '전문임기제 공무원 다급'으로 변경하여 채용한다.

지원 자격은 기관별 최종면접 시행예정일 기준으로 '19세부터 34세 사이의 청년'이고, 학위·경력 등의 세부자격요건은 채용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채용기관의 공고문을 확인해야 한다.

24개 기관이 동시에 채용을 진행하므로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활동을 원하는 기관 한 곳을 선택해서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청년보좌역 지원자격요건, 지원방법, 채용일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채용기관 별 채용공고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채용공고 개시일부터 청년의 정책참여 확대를 위해 운영 중인 청년DB를 통해 24개 기관의 채용공고문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각 기관 홈페이지, 인사혁신처 나라일터 등에서도 채용공고문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정부는 청년보좌역을 운영하는 부처에는 '2030자문단'도 구성하여 운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국정에 청년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2030자문단'은 20대와 30대가 중심이 되어 청년세대의 인식을 청년보좌역에게 전달하고, 청년보좌역과 함께 정책 제언, 정책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충청남도산림자원연구소 금강자연휴양림
농협금융
우리은행_2
제일은행
국민카드
KT&G
하이닉스
한국콜마홀딩스
씨티
신약
KB
KB금융지주
삼성물산
NH농협
하나금융그룹
KB금융지주
KT
우리은행_1
한화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증권
신한은행
현대
IBK
GC녹십자
삼성증권
우리은행_3
KB금융지주
크레온
cj프레시웨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