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안방에선 힘 못쓰는 태양광…한화솔루션, IRA 의존 심화 '역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12-05 17:38:01

한화큐셀, 희망퇴직·음성공장 중단 등 '휘청'

재무구조 '노란불'…韓 시장 정상화 '급선무'

한화큐셀 충북 진천공장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 충북 진천공장[사진=한화큐셀]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태양광 시장 수요가 부진한 탓에 북미에서 활보 중인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이 정작 안방에서 맥을 못 추는 모습이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수혜를 받고 있지만 하루빨리 국내 시장이 정상화돼 재무적으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평가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태양광 신규 설치 규모는 2020년 4.6기가와트(GW)에서 2021년 3.9GW, 2022년 3.4GW로 점차 감소하고 있다. 내년에는 국내 태양광 시장이 더욱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큐셀은 국내 태양광 수요 감소 영향에 국내 사업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한화큐셀은 오는 17일부로 충북 음성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충북 진천공장·음성공장 생산직 근로자 18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단행하기도 했다. 

그나마 미국을 비롯한 북미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는 지배력 확장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한화큐셀은 올해 1분기 기준 미국 주택용 시장에서는 19개 분기 연속 1위로 자리매김했으며 상업용 시장에서도 14개 분기 연속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실적에서도 한화큐셀이 얼마나 미국 시장에 의존하고 있는지 드러난다. 올 3분기 한화큐셀은 영업이익 347억원을 기록했다. 그 중에는 IRA 세액공제 금액인 350억원이 포함돼 적자를 겨우 면했다. 사실상 IRA 혜택을 빼면 적자인 셈이다. 

불행 중 다행인 점은 한화솔루션의 재무구조를 볼 때 아직까지는 단기적으로 발생한 손실을 메울 수 있다는 것이다. 올 3분기 말 기준 한화솔루션 유동자산은 9조1159억원으로 전년 말(8조5700억원) 대비 대폭 늘었다. 

유동성 비율도 135%로 전년 대비(115%) 20%포인트(p) 증가했다. 유동성 비율은 단기채무 지급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유동성 비율이 높으면 단기채무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는 의미다. 

일각에서는 한화솔루션이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 정상화가 급선무라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여전히 국내 시장은 정부의 태양광 정책 축소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정부는 전날(4일) 전력계통 혁신안으로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 등에 대한 건설 계획을 밝혔다. 전북 새만금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한화솔루션은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신한은행
기업은행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보령
NH투자증권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KB금융그룹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국민은행
lx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