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10˚C
맑음 부산 14˚C
맑음 대구 14˚C
맑음 인천 10˚C
맑음 광주 10˚C
맑음 대전 11˚C
맑음 울산 11˚C
흐림 강릉 9˚C
흐림 제주 14˚C
IT

과기정통부, AI 윤리·신뢰성 확보가 지속가능한 AI 혁신의 핵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4-18 15:23:3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코노믹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제3기 인공지능(AI) 윤리·신뢰성 포럼' 출범식을 개최하고, 최근 멀티모달 기술 등 생성형 AI 기술의 빠른 발전에 따른 AI 윤리·신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속가능한 AI 혁신을 위한 적극적인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이상욱 한양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고 학계, 산업계, 법조계, 공공, 시민사회, 국제기구 등 분야별 전문가 20명이 참여하는 포럼으로 구성되어 AI의 사회적 신뢰 기반 조성을 위한 논의를 진행한다. 또한, 이번 포럼은 이달 출범한 AI 전략 최고위 협의회의 윤리·안전 분과로 운영되며, 최고위 협의회와 연계·운영하여 범부처 과제를 발굴하고 정책 과제를 구체화해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포럼 출범식에서는 정부가 개발한 'AI 윤리 기준 실천을 위한 자율 점검표(채용 분야)', 'AI 윤리 영향 평가' 프레임워크, AI 윤리 교육 교재 등을 공개하고 국내 AI 윤리·신뢰성 확보를 위한 정책 방향에 관한 종합 토론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격월로 포럼을 운영하여 AI 윤리·신뢰성 관련 글로벌 논의 관련 대응 전략을 모색하고, AI 산업 현장에서의 윤리·신뢰성 확산 방안과 생성형 AI의 악의적 활용을 완화·방지하기 위한 정책 과제 등을 집중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