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에는 지난해 ESG경영 전략과 주요 성과를 아우르는 내용이 ESG 경영 체계, 이중 중대성 평가, 2023 중대 이슈 등으로 구분돼 담겼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ESG가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세계적으로 엄격한 '유럽지속가능성공시기준(ESRS)'을 반영했다.
핵심 과제인 기후변화 대응 성과로 공정 개선, 무공해차 전환, 재생에너지 생산 등 탄소 배출량 감축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속 가능한 사업으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 라텍스 소재와 재활용 화학 소재 등 친환경 제품 연구 개발 현황이 소개됐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는 간결하게 나열한 개조식 서술 방식을 채택해 객관성과 가독성을 높이고 사실 기반의 정보 전달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계열사 공통 ESG 정보 지표도 60개에서 100개로 크게 확대했다. 계열사의 세부적인 ESG 정보를 공개해 이해 관계자들에게 상세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미래 세대에게 보다 나은 세상을 전해주기 위해 금호석유화학그룹이 앞으로 더 높은 수준의 ESG 경영을 실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당 보고서는 회사 홈페이지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