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3˚C
맑음 부산 4˚C
구름 대구 4˚C
맑음 인천 6˚C
흐림 광주 8˚C
맑음 대전 -0˚C
구름 울산 8˚C
맑음 강릉 6˚C
흐림 제주 15˚C
IT

SKT, '2024 국제안전보건전시회' 참가…AI·IoT로 안전한 산업현장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7-01 10:25:32

영상인식 AI, 지능형 안전기술, 스마트웨어러블 등 선보여

SK텔레콤은 7월 1일부터 나흘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2024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ICT 패밀리사와 함께 참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2024 국제안전보건전시회 SK텔레콤 부스 조감도
SK텔레콤은 7월 1일부터 나흘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2024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ICT 패밀리사와 함께 참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2024 국제안전보건전시회 SK텔레콤 부스 조감도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은 7월 1일부터 4일까지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2024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와 함께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SK텔레콤은 AI·IoT 기술을 접목한 안전보건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좀 더 안전한 산업현장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특히, 영상인식 AI 분야에서는 드론 점검 및 AI 분석 시스템, 이동형 영상관제 솔루션 T live caster, Vision AI 안전관리 솔루션 등을 전시한다. 

이들 시스템은 기지국 철탑 육안 점검 과정의 사고 발생을 막고, 고정형 CCTV 설치가 어려운 산업현장 구역에서 실시간 모니터링 및 AI 영상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계단공간 및 승강기 내 위급 상황을 자동 감지한다.

지능형 안전기술 분야에서는 AI 안전통화(AI Call), 안전보건 AI어시스턴트, 실시간 관제 IoT 맨홀, 긴급구조 위치정보 서비스 등을 선보인다. AI 안전통화는 작업자와 AI간 통화로 작업 전후 안전점검 및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안전보건 AI어시스턴트는 챗GPT 기반의 SKT 사내 안전가이드 및 법률 관련 자연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시간 관제 IoT 맨홀은 맨홀작업 중 질식사고, 침수에 따른 사고예방을 위한 유해가스, 침수, 화재, 맨홀뚜껑 개폐 감지 시스템이며, 긴급구조 위치정보 서비스는 HPS시스템(GPS, 와이파이, 기지국 신호를 종합해 복합측위)를 활용해 비상상황에 처한 작업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단독 작업자를 위한 스마트지킴이, AR/VR 기반의 안전관리, 웨어러블 에어백, 무동력 허리보조 웨어러블 로봇, 맨홀 추락방지 안전덮개, 스마트십 IoT기반 안전관리 솔루션 등을 전시한다. 

한편 SK텔레콤은 전시 기간 중 열리는 '통신업종 산업안전보건 상생협력 포럼'에서 자사의 안전보건 상생협력 활동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강종렬 SKT 안전보건 최고경영책임자(CSPO)는 "앞으로도 SKT의 AI와 ICT를 통해 산업현장의 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며, "SKT 구성원은 물론 ICT패밀리사와 중소 협력업체 근로자의 안전보건 활동을 지원하고 실천할 수 있는 안전보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퇴직연금
삼성화재
종근당
포스코
nh농협은행
NH투자증
퇴직연금
우리은행
KB퇴직연금
DB손해보험
SK하이닉스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KB퇴직연금
KB퇴직연금
KB금융지주_2
신한은행
KB금융지주_3
하나금융그룹
씨티
KB금융지주_1
한국투자증권
NH
kb
한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