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2 수요일
안개 서울 6˚C
흐림 부산 11˚C
흐림 대구 11˚C
흐림 인천 4˚C
흐림 광주 7˚C
흐림 대전 5˚C
흐림 울산 8˚C
흐림 강릉 6˚C
맑음 제주 11˚C
IT

KT,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알림 서비스 상용화..."AI가 범죄 목소리까지 잡아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1-22 13:50:00

통화 내용 실시간 분석, 보이스피싱 의심 즉시 경고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는 통신사 무관 이용 가능

KT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고객이 AI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사진KT
KT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고객이 AI보이스피싱 탐지∙알림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를 본격 상용화하며 보이스피싱과의 전쟁에 선봉에 섰다. 이 서비스는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보이스피싱 가능성을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즉시 경고함으로써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2일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사용자에게 즉시 경고 메시지를 보내 통화를 종료하도록 유도한다. 기존의 사후 피해 복구 중심 대응에서 벗어나 피해를 사전에 막는 능동적인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신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이 적용된 AI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사용되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하여 탐지 정확도를 높였다. 또한 금융기관 사칭, 개인정보 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상용화 전 약 100여 명의 사내 전문가와 고객들이 참여한 베타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의 안정성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다.

KT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올해 2분기에는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딥보이스(AI로 실제 인물의 목소리를 복제하는 기술)까지 판별할 수 있는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의 지능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통신사에 관계없이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접근성을 높여 더 많은 사용자들이 보이스피싱 위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를 갖는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 상무는 "KT의 AICT 기술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의 안전한 통신 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CJ올리브영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4/4
KB국민은행 3/3
KT
신한투자증권
NH
KB금융그룹 2/4
농협
삼성화재
신한금융
메리츠증권
이마트
KB금융그룹 3/4
KB국민은행 2/3
LG
부산은행
HD한국조선해양
삼성
KB국민은행 1/3
여신금융협회
KB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1/4
익시오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