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4 월요일
맑음 서울 -5˚C
맑음 부산 -2˚C
맑음 대구 -4˚C
맑음 인천 -4˚C
광주 -2˚C
흐림 대전 -4˚C
맑음 울산 -4˚C
맑음 강릉 -5˚C
흐림 제주 2˚C
IT

오픈AI, AI 비서 '오퍼레이터' 한국 상륙…카카오톡·야놀자 연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2-23 18:51:37

챗GPT 프로 사용자 대상…웹 기반 자동 수행, AI 에이전트 시장 경쟁 '점화'

카카오톡 선물·야놀자 예약…향후 서비스 확대, 무료 버전도 고려

오픈AI AI 비서 ‘오퍼레이터’ 한국 상륙…카카오톡·야놀자 연동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제품을 검색한 화면 사진스레드 ‘choiopenai’
오픈AI, AI 비서 ‘오퍼레이터’ 한국 상륙…카카오톡·야놀자 연동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해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제품을 검색한 화면. [사진=스레드 ‘choi.openai’]
[이코노믹데일리] 오픈AI가 인공지능(AI) 비서 서비스 ‘오퍼레이터(Operator)’를 국내에 출시하며 AI 에이전트 시장 경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특히 ‘오퍼레이터’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야놀자 예약’ 등 국내 서비스와 연동을 시작하며 사용자들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23일 IT 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지난 21일 공식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8개 국가에서 ‘오퍼레이터’ 기능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오퍼레이터’는 월 29만원 상당의 챗GPT 프로 사용자에게 우선 제공되며 AI가 웹사이트를 자율적으로 탐색하고 작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다.

오픈AI의 ‘오퍼레이터’는 특히 국내 사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야놀자 예약’ 기능을 지원하여 눈길을 끈다. 카카오 관계자는 “챗GPT ‘오퍼레이터’ 기능이 북미 외 지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이 연동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챗GPT 프로 사용자들은 ‘오퍼레이터’를 통해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선물을 보내거나 야놀자에서 숙박 예약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복잡한 온라인 쇼핑이나 예약 과정을 AI가 자동화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오퍼레이터’는 사용자가 특정 상품 주문이나 호텔 예약을 요청하면 AI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자동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최적의 옵션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오픈AI는 ‘오퍼레이터’가 자체 개발한 ‘컴퓨터 사용자 에이전트(CUA)’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최신 모델인 GPT-4o의 일부 기능을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CUA는 웹 페이지의 버튼, 메뉴 등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와 상호작용하도록 훈련된 AI 모델이다.

특히 ‘오퍼레이터’는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므로 사용자는 다른 업무를 보면서 AI 비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로그인이나 결제 정보 입력 등 개인 정보가 필요한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처리해야 한다. 오픈AI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오퍼레이터’가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IT 업계는 오픈AI의 ‘오퍼레이터’ 출시를 AI 에이전트 시장 확대의 본격적인 신호탄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 국내 AI 업계 관계자는 “오퍼레이터와 같은 AI 에이전트 기술은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에 빠르게 도입될 것”이라며 “올해는 AI 에이전트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고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가속화되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픈AI는 향후 ‘오퍼레이터’ 지원 요금제를 확대하고 최종적으로 무료 버전 챗GPT에도 ‘오퍼레이터’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사용자들이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경험하고 AI 비서가 일상생활에 더욱 깊숙이 침투할 것으로 예상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LG에너지솔루션
신한은행
쿠팡
종근당
신한금융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GC
KB손해보험
하나카드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