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요일
맑음 서울 31˚C
부산 23˚C
흐림 대구 24˚C
흐림 인천 29˚C
광주 23˚C
흐림 대전 26˚C
울산 24˚C
흐림 강릉 25˚C
흐림 제주 29˚C
IT

베트남에 'AX 두뇌' 심는다...KT-비엣텔, '파트너십 2.0'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8-12 16:14:49

베트남 국가 AI 전략 공동 수립

동남아 시장 공략 교두보 확보

KT가 비엣텔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20을 체결하고 베트남 국가 AI 전략 수립 및 산업계 AX 확산을 위한 협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사진은 김영섭 KT 대표오른쪽와 따오 득 탕 비엣텔 그룹 회장 겸 CEO왼쪽가 11일 KT 광화문 빌딩 East에서 양 사 AX 협력 구체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20을 체결했다사진KT
KT가 비엣텔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2.0을 체결하고 베트남 국가 AI 전략 수립 및 산업계 AX 확산을 위한 협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사진은 김영섭 KT 대표(오른쪽)와 따오 득 탕 비엣텔 그룹 회장 겸 CEO(왼쪽)가 11일 KT 광화문 빌딩 East에서 양 사 AX 협력 구체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2.0을 체결했다.[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가 베트남 국영 ICT 기업 비엣텔 그룹과 손잡고 베트남을 ‘동남아시아 AI·디지털 전환(AX) 허브’로 육성한다. 양사는 국가 차원의 AI 전략 수립부터 산업별 플랫폼 구축, 인재 양성까지 포괄하는 전략적 파트너십 2.0을 체결하고 동남아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번 협약은 지난 5월 1차 파트너십을 구체화하는 후속 조치다. 김영섭 KT 대표와 따오 득 탕 비엣텔 그룹 회장은 11일 KT 광화문 사옥에서 만나 베트남의 디지털 주권 확보를 위한 협력 로드맵을 확정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양국 기업인 500여 명이 참석하는 ‘한국-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을 앞두고 성사돼 글로벌 AX 협력의 상징적 모델로 주목받는다.

협력의 핵심은 베트남 고유의 언어와 문화를 학습한 ‘국가 범용 AI 언어모델’ 공동 개발이다. 이 모델은 교육, 행정 등 공공 서비스 전반에 적용돼 국가 AI 활용의 기반이 된다. 또한 의료, 국방, 미디어 등 핵심 산업에 최적화된 ‘버티컬 AX 플랫폼’을 구축해 현장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산업 생산성을 높이는 실질적인 무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양사의 청사진은 베트남을 넘어 동남아 전체로 향한다. 비엣텔은 KT의 글로벌 파트너십에 합류해 기술 협력을 추진하고 KT와의 혁신 경험을 주변국으로 확장하는 전초기지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양사는 ‘글로벌 AX 혁신 센터(G-AXC)’를 설립해 AI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실무 중심의 교육 및 인증 제도도 운영한다.

안전한 AX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모은다. 보이스피싱, 딥페이크 등 AI 기반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양국의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솔루션을 연구한다. KT는 이번 협력을 단순한 기술 수출이 아닌 인재 양성과 AI 대중화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AX 딜리버리 모델’로 구축해 대한민국 대표 AX 기업의 입지를 다진다는 방침이다.

따오 득 탕 비엣텔 그룹 회장은 “KT와의 협약으로 베트남 고유의 데이터와 산업 특성을 반영한 AI 솔루션을 확보하겠다”며, “양국의 기술력이 결합된 혁신적 플랫폼이 베트남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영섭 KT 대표는 “국가 차원의 AI 전략 수립과 산업별 AX 플랫폼 개발은 단순한 기술 제공을 넘어 베트남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협력”이라며, “KT는 글로벌 AI 혁신 파트너로서, 베트남과 함께 새로운 AI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_1
미래에셋자산운용
SK증권
넷마블
롯데
농협
IBK
우리은행_2
하나금융그룹
종근당
신한금융
신한투자증권
국민카드
kb_3
부영그룹
NH농협
KB금융그룹_2
여신금융협회
동국제약
한화
KB금융그룹_3
KB
kb_2
KB_1
kb
한미그룹
우리은행_1
삼성자산운용
농협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