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5 목요일
구름 서울 22˚C
흐림 부산 23˚C
흐림 대구 23˚C
맑음 인천 23˚C
흐림 광주 22˚C
흐림 대전 23˚C
흐림 울산 22˚C
흐림 강릉 21˚C
흐림 제주 25˚C
IT

과방위 국감, 10월 13일 개막…KT·YTN·빅테크 '격전'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9-25 10:25:25

통신3사 CEO·구글·애플·네이버·쿠팡 다 나온다

'해킹·지배구조·플랫폼'…ICT·방송계 '심판의 달'

역대급 라인업 '과방위 국감' 관전포인트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통신·금융 대규모 해킹사고에 대한 청문회에서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증인선서 후 최민희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제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통신·금융 대규모 해킹사고에 대한 청문회에서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증인선서 후 최민희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제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10월 국정감사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의 증인 명단이 확정됐다. 

KT의 대규모 해킹 사태와 지배구조 논란을 필두로 YTN 민영화, 글로벌 빅테크의 갑질 논란 등 ICT·방송계의 굵직한 현안이 총망라되면서 관련 기업 CEO들이 대거 증인석에 서게 됐다.

이번 국감의 서막은 10월 13일 과기정통부 감사로 열린다. 이 자리에는 김광현 네이버 부사장과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이 AI 활용 및 서울AI재단 운영과 관련해 증인으로 나서고 이정규 네이버 전무는 허위조작정보와 플랫폼 운영 문제를 두고 증언한다. 또한 삼성SDS 등 국내 대표 기술 기업들이 AI 전략과 허위조작정보 대응 등을 주제로 증언대에 선다. 

이어 14일에는 구글, 애플, 넷플릭스, 쿠팡, 알리익스프레스 등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이 총출동해 인앱결제, 망 사용료, 유해 광고 문제 등을 놓고 의원들의 집중 질의를 받을 예정이다.

국감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KT 관련 쟁점이 될 전망이다. 21일 열리는 방송통신위원회 등 종합감사에는 유영상 SKT 대표, 김영섭 KT 대표, 홍범식 LGU+ 대표 등 통신 3사 CEO가 모두 증인으로 채택됐다. 

특히 KT는 최근 발생한 대규모 해킹 사태와 관련해 김영섭 대표뿐만 아니라 구현모 전 대표, CISO(정보보호최고책임자), 네트워크부문장 등 전·현직 임원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까지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단순 해킹 문제를 넘어 KT의 부실한 지배구조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라는 국회의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KT 청문회’를 방불케 하는 강도 높은 검증이 예고된다.

YTN 민영화와 불법 심사 의혹 역시 이번 국감의 뜨거운 감자다. 20일 감사에는 유진그룹과 YTN의 전·현직 경영진, 사외이사들이 대거 소환돼 민영화 과정의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놓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 밖에도 김병주 MBK 회장이 롯데카드 해킹과 홈플러스 매각 등으로 우오현 SM그룹 회장이 지역 민방 지배구조 문제로 증인석에 서며 MBC 기상캐스터 논란, GIST 총장 비위 의혹 등 방송과 과학계 현안도 심도 있게 다뤄질 예정이다. 총 92명의 증인과 42명의 참고인이 채택된 이번 과방위 국감은 ICT와 방송계 전반을 아우르는 역대급 ‘종합 검증’의 장이 될 전망이다.

국정감사 일정

10월 13일: 과기정통부·우주항공청
10월 14일: 방송통신위원회
10월 1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우주항공청
10월 20일: MBC·YTN·TBS·연합뉴스TV
10월 21일: ICT 산하기관 및 해킹 관련 기관
10월 23일: KBS·EBS·방문진·방심위
10월 24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등 과학 기관
10월 29~30일: 과기정통부·우주청, 방통위·원안위 종합감사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카드
kt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현대
KB금융그룹_2
삼성증권
KB국민은행_3
우리은행
동아쏘시오홀딩스
우리은행
컴투스
KB금융그룹_1
하이닉스
우리은행
미래에셋
롯데케미칼
KB국민은행_1
농협
GC녹십자
우리은행
한국토지주택공사
빙그레
KB금융그룹_3
KB국민은행_2
콜마
대신증권
한화
다올투자증권
한국증권금융
삼성물산
kb캐피탈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DB그룹
바이오로직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