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하이브-카카오 싸움에 개미들 '방긋'…지분 전쟁 속 SM주가만 고공행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이삭 수습기자
2023-03-08 15:25:00

카카오, 주당 15만 제시하자 시장가 15만 돌파

하이브, 주당 18만 2차 공개매수 카드 '만지작'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SM엔터테인먼트 사옥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SM엔터) 지분 공개매수를 전격 발표함에 따라 SM엔터 주가가 고공 행진 중이다. 카카오의 공개매수 맞불 작전에 맞선 하이브가 2차 공개매수 카드를 빼든 상황으로, 양사 지분 전쟁이 점입가경이다.

SM엔터 주가는 7일 전 거래일 대비 15.07% 폭등한 14만9700원에 주식 거래를 끝낸 데 이어 8일 현재 장 중 15만원을 돌파했다. 카카오가 SM엔터 지분 공개매수를 시작한다는 소식이 해당 종목에 급물살을 일으킨 결과다.

카카오는 전날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SM엔터 지분을 주당 15만원에 사들인다며 지분 35%를 추가 취득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달 2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개매수에 성공할 경우, 카카오는 총 39.9% 지분을 확보함으로써 하이브를 제치고 SM엔터 최대주주에 올라선다.

카카오는 "SM엔터와 파트너십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며 "최대주주가 된 이후에도 SM엔터 오리지널리티를 존중하고 독립적 운영을 보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대주주 자리를 위협받게 된 하이브는 추가 공개매수 가능성을 두고 긴급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하이브가 가격을 더 높여 대항에 나선다면 그 공개매수가는 주당 18만원 정도가 될 것이라는 업계 시각이 지배적이다.

다만 지분 확보를 위한 추가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이 주된 변수로 지목된다. 하이브가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를 주관사로 선정해 1조원가량 투자 자금을 유치한다는 소식이 알려졌으나 시장에서는 전 세계적 불황에 단기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지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하이브가 공개매수 전략을 포기하고 장내 매수로 지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으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주를 이룬다. 최근 하이브는 지난달 공개매수 기간 벌어진 SM엔터 주식 대량 매집 사건에 대해 금감원에 조사 요청을 의뢰했는데, 장내 매수에 나서면 이와 똑같은 행위로 간주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카카오는 지난달 28일부터 나흘 동안 SM엔터 4.9% 지분을 장내 매수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이를 포함한 SM엔터 대량매집 거래들에 주목하면서 이에 관여했거나 관여하려는 법인을 집중 점검하고 있다.

금감원은 "공개 매수 과정에서 주가를 공개 매수 가격 이상으로 유지하려는 인위적인 행위가 있었다면 자본시장법상 시세조종 행위로 처벌될 수 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증권
부영그룹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여신금융협회
lx
DB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경남은행
롯데캐슬
DB손해보험
신한금융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보령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