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스타 2023' 드디어 막을 올린다....역대 최대 규모, 길거리·볼거리 풍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3-11-16 05:00:00

부산 벡스코 개막, 역대최대 3250부스

엔씨·스마일게이트·웹젠 야심작 들고 복귀

넷마블·크래프톤·위메이드 신작 베일 벗어

서브컬처 게임 페스티벌·드론쇼 등 큰 주목

지스타 2023
지스타 2023

[이코노믹데일리]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3'가 오늘 16일 개막한다. 신규 지식재산(IP) 게임과 콘솔·서브컬처 라인업이 두드러지면서 국내 게임 생태계의 변화가 주목된다. 

이번 '지스타 2023'는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최고 흥행 때였던 지난 2019년을 뛰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오전 10시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9일까지 나흘간 열린다. 일반(BTC)관은 지난해처럼 제2전시장까지 확대됐다. 또한 최근 몇 년간 불참했던 엔씨소프트 등 참여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개최 규모도 총 3250부스로 역대 최대다. 전시뿐 아니라 핵심 부대행사인 'G-CON 2023', 메인 스폰서인 위메이드의 드론·불꽃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이벤트와 행사가 관람객들을 기다린다.

BTC관은 메인 스폰서를 맡은 위메이드와 그라비티, 뉴노멀소프트 넷마블, 에픽게임즈 코리아, 엔씨소프트,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크래프톤, 하이퍼그리프 등이 꾸민다. 올해로 7년 연속 부스를 마련한 크래프톤은 블루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전략 프로젝트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필두로 시뮬레이션 장르 PC 신작 '인조이'를 내세운다. 그라비티는 '지스타2023'에서 PC, 모바일, 콘솔,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이거나 예정인 게임과 웹툰으로 구성된 모두 26종의 출품작을 소개한다. 200부스 규모로 참가하는 위메이드는 '라이프 이즈 게임'을 주제로 신작 2종(레전드 오브 이미르, 판타스틱4 베이스볼)을 선보인다.
 
2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에서 코스프레한 참가자들이 축제를 즐기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에서 코스프레한 참가자들이 축제를 즐기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엔씨소프트·스마일게이트, 약 10년 만에 지스타 '컴백'

8년 만에 지스타에 출격한 엔씨소프트는 참가사 중 최대 규모인 총 200부스로 참여해 7종에 달하는 작품을 선보인다. 출품작은 총 7종으로 △슈팅 'LLL' △난투형 대전 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역할수행게임) '프로젝트 BSS' △MMORTS(대규모다중온라인실시간전략) '프로젝트G' △인터랙티브 어드벤처 '프로젝트M' △MMORPG(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TL(쓰론 앤 리버티)' △퍼즐 게임 '퍼즈업 아미토이'를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부스에서 신작을 미리 체험할 수 있고 '웰컴백'까지 얻을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도 지난 2014년 이후 9년 만에 참가한다. 대표작인 '로스트아크'의 모바일 버전을 최초로 공개한다. 특히 '로스트아크'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관을 운영한다.

◆ '콘솔 플랫폼' 진출하는 게임, 플랫폼 다변화의 변화 

이번 지스타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트랜드의 변화는 하이브리드 콘솔 플랫폼 바람이다. 게임사들은 모바일 게임시장의 포화로 인한 수요 감소를 PC·콘솔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엔씨소프트가 신작 '배틀크러쉬'를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으로 선보인다. 넷마블은 모바일·PC·콘솔 크로스플레이로 출시 예정인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을 PC와 게임패드를 함께 지원한다. 라인게임즈도 에픽게임즈 부스를 통해 개발 중인 신작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을 닌텐도 스위치로 준비했다.
 
뜨거운 게임 열기 2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가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뜨거운 게임 열기, 2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가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또다른 바람 서브컬처, 인디게임 ‘서브컬처 게임 페스티벌’ 첫 등장

서브컬처는 주류문화와 반대되는 하위문화라는 뜻으로 일부 마니아층만 소비한다는 것이 상식이였으나 게임에 있어서는 서브컬처가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지스타에서 주요 참가사들이 서브컬처 신작을 선보인다. 올해 지스타에서는 ‘서브컬처 게임 페스티벌’을 처음으로 마련했다. 지난해 지스타에서 가장 많은 관람객이 찾은 부스 가운데 하나가 원신일 정도로 서브컬처 게임의 인기는 뜨겁다.

7년 만에 지스타에 참가한 웹젠은 서브컬처를 전면에 내걸었다. 웹젠은 수집형 RPG '테르비스'를 비롯해 일본 게임사가 개발한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 '라그나돌'을 부스에서 선보인다.

국내에서 인기있는 서브컬처 게임으로는 중국 게임사 호요버스의 '원신'과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가 있다. 탄탄하게 짜여진 게임 스토리를 따라가며, 아기자기한 게임 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독창성과 탄탄한 실력으로 무장한 다양한 인디 게임도 눈에 띈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서 운영하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는 지스타조직위원회, 앱마켓 원스토어와 인디 게임 특별 전시관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를 운영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도 네이버웹툰과 구글플레이와 공통으로 인디게임 홍보 지원을 위한 '2023 게임 레벨업 쇼케이스' 부스를 운영한다. 또한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전시작을 직접 플레이하고 스탬프 랠리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올해도 주요 게임사 오너, 최고경영자 등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이날 지스타 개막식 후 진행되는 VIP 인사 전시장 투어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권영식 넷마블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 등 지스타 참가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가한다.

엔씨소프토의 김택진 대표는 8년 전인 지난 2015년 이후 지스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는 점에서 업계 주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일게이트의 권혁빈 창업자 겸 CVO(최고비전제시책임자),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등이 현장에 깜짝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스타' 주요 부대행사인 지콘(G-CON)은 16~17일 양일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오프라인으로 열린다. 모두 3개 트랙, 41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로스트아크' 디렉터로 유명한 금강선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CCO와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 디렉터 미카미 신지 등이 나온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020년 처음 오픈한 '지스타TV' 역시 현장 특별 방송 무대를 설치하고 오프라인 전시 행사 운영 시간과 동일하게 운영한다. 올해 6회째를 맞는 '지스타 2023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도 열린다. 본선은 마지막 날인 19일 부산 벡스코 현장 특설 무대에서 진행한다.

부산 해운대 밤하늘을 수놓는 놀라운 광경도 펼쳐진다. 위메이드는 오는 18일 오후 8시 해운대 이벤트 광장과 해수욕장 일대에서는 초대형 드론 퍼포먼스 '위메이드 페스티브 나이트(Wemade Festive Night)'가 열린다. 위메이드는 이번 이벤트에 불꽃 드론 총 800대를 동원하기로 했다. 불꽃과 함께 발사되는 무인항공기 분야에서 전세계를 통틀어 역대급 최대 규모다.

올해 지스타에는 게임 분야 인공지능(AI) 기술도 소개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소개하고 게임 산업에서의 활용 방안을 알린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은 관련해 국제 게임 콘퍼런스인 'G-CON 2023'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하이브의 자회사인 인공지능(AI) 오디오 기업 수퍼톤은 게임 분야 AI 음성 생성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스타 2023'은 많은 방문객들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안전 관리와 보안 규정을 대폭 강화했다. 입장권은 100% 사전 예매로만 구매할 수 있고 현장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안전에 위협이 되는 소지품은 반입 금지한다. 보안 인력 배치를 확대하고 코스프레 의상과 소품 규정 등에 관한 안전 규정도 마련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4
KB금융그룹2
KB국민은행
M-able
동아쏘시오홀딩스
신한라이프
한국토지공사
셀트론
KB금융그룹1
KB국민카드
농협
KB금융그룹3
농협
대신증권_이코노믹데일리
이편한세상
하나금융그룹
삼성전자 뉴스룸
우리카드
저작권보호
메리츠증권
엘지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위메이드
쿠팡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KB금융그룹5
LGxGUGGENHEIM
미래에셋자산운용
롯데카드
삼성증권
SK하이닉스
롯데캐슬
신한금융그룹
종근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